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SSD 하드디스크 사용자들께 경고 드립니다. 본문

김인성의 삽질기/3. SSD 이야기

SSD 하드디스크 사용자들께 경고 드립니다.

미닉스 김인성 2018. 5. 4. 19:02

화 있을 진저, 

너희 백업 없이 SSD를 쓰는 족속들아,


너희는 반드시,

일생에 걸친 작업물을 담은 채

죽어버린 SSD를 들고,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

SSD는 불안정한 저장장치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개인 데이터(글, 그림, 사진, 영상 등 인터넷에서 구할 수 없는 개인 작업의 결과물들)를 한 개의 SSD에만 저장하고 계신 분들은 신속히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로컬 자동 백업 툴이나 드랍박스, 구글 클라우드 등 인터넷 자동 백업 기능을 사용하여 실시간 백업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여태까지 여러 작가와 사회 운동가 분들의 데이터를 복구해주었습니다.

십 년 간의 사진 작품 전체를 한 개의 외장 하드에 담고 있다가 깨먹은 사진 작가분도 있었고,

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알만한 시인의, 랜섬웨어 걸린 출판 원고를 복구해 주기도 했습니다.

이 분은 출판 원고의 백업도 없더군요.ㅠㅠ


만나는 작가분들에게 매 번 백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클라우드 자동 백업 설정도 직접 해주기도 했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이들의 부주의한 데이터 관리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책(김인성의 완벽한 데이터 관리)까지 썼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잃어버려서는 안 되는 데이터를 잃어버린 분들을 만납니다.


오늘도 활동가 분 중에서 중요 데이터를 SSD에만 저장했다가 문제가 생긴 분의 연락을 받았습니다.

SSD가 고장나는 바람에 여러 복구 업체에 의뢰했으나 복구 불가능하다는 판정을 받고, 마지막으로 저에게 연락을 하셨습니다. 

저도 특별한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업 복구 업체에서 최신 장비로도 데이터를 살릴 수 없다면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미 사라진 데이터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요즘 노트북들은 SSD만 하나 들어 있어 더욱 위험합니다. 

이런 노트북을 쓰시는 분들은 반드시 주기적인 백업이나,

클라우드를 활용한 실시간 백업 대책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SSD는 한 번 고장나면 데이터를 살릴 가능성이 거의 없는 매체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예전에 제가 쓴 SSD의 불완전성에 대한 글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제가 쓴 책 "김인성의 완벽한 데이터 관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SSD는 불안정한 저장매체이다.


 
SSD 읽기 에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종종 에러가 발생하며 아직은 대책이 없습니다. 




하드디스크에 비해 안정적일 것이라는 믿음과는 달리 SSD는 아직 여러 가지 면에서 하드디스크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에러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며 그럼에도 복구 대책은 전무합니다. 특히 전원과 열 부분에 상당히 취약한 편입니다.


비정상적인 종료, 갑작스런 정전 등에도 SSD는 스토리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합니다. 이렇게 된 SSD는 전용 프로그램으로 초기화하지 않으면 인식조차 되지 않습니다. 특히 노트북의 슬립 기능이 잘못되었을 때 SSD에게는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 합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끄지 않고 슬립 상태로 이동하는 경우에 어떤 이유로 슬립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 상태로 밀폐된 가방에 넣으면 노트북은 다운되기 전까지 온도가 올라갑니다. 


뒤늦게 이 것을 발견하여 열을 식히고 나면 다른 부분은 정상으로 되돌아 오지만 SSD만 고장 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온에서 낸드플래시와 SSD 컨트롤러가 비정상 동작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데이터가 손상 당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적인 특성은 특히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아날로그로 움직이는 기계적인 부분이 있는 하드디스크는 전원이 불량하면 동작 속도가 느려지는 식으로 적응을 하지만 SSD는 기동에 필요한 전압과 전류가 충분하지 않으면 정상 동작조차 하지 못하며 좀 더 심각해지면 잘못된 동작으로 데이터까지 날아가 버립니다.


호환성 부분도 문제가 심각합니다. 수십 년간 사용된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에 맞추는 일은 SSD 입장에서 보면 아직 갈 길이 멀기만 합니다. 운영체계, 인터페이스, 사용 전압에 따라 제 각각인 방식에 적응하여야 하며, 칩셋 업체, 레이드 모드가 바뀔 때마다 문제가 발생하며 그 때마다 그 모든 경우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을 내 놓아야 합니다. 


여태까지 테스트 한 모든 업체의 SSD는 전부 이런 문제가 있었으며 버전업 하면서 겨우 하나씩 해결되어 왔습니다. 하드디스크와 동등한 SSD가 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원 문제: SSD는 충분한 기동전압이 없으면 정상동작을 하지 못합니다. 하드디스크형 캠코더에 SSD를 장착하면 진동과 충격에도 강하게 만들 수 있지만 충분한 전원을 공급하지 못하는 한 SSD형 캠코더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리눅스 인식 불량:  이 SSD는 특정 섹터에 에러가 있어서 읽기 명령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와 달리 SSD는 에러 난 영역을 건너뛰고 처리하는 식의 대응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의 성능 저하: 윈도우는 특정 하드디스크와 SSD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한 번 에러 난 제품은 윈도우가 계속해서 낮은 처리 속도로 사용합니다. 


 
불안정한 SSD: SSD에 데이터를 모두 채우기 테스트를 하고 나면 엄청난 성능 저하가 생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호환성: 스팩과는 달리 SATA 방식의 SSD를 장착하면 에러가 생기는 SAS 칩셋, 업체들은 하드디스크들만을 테스트 해서 출시하기 때문에 SSD는 이런 여러 가지 상황에 맞추어 개별적인 호환성 테스트를 따로 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점은 에러가 났을 때 데이터를 살릴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드디스크가 에러 났을 때는 불량 섹터를 건너뛰고 정상 섹터만 읽어서 일부 데이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회로부분이 고장났다면 정상 보드로 교체하여 살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SSD는 웨어레벨링을 하기 때문에 낸드플래시의 논리 섹터를 순서대로 읽어서 데이터를 찾아 낼 수가 없습니다. 섹터 에러난 SSD에서 그 부분을 건너뛰고 읽을 수도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드디스크를 에물레이션하는 SSD 컨트롤러가 고장나고 나면 논리 섹터 정보가 들어있는 메타데이터가 날아가 버려서 스토리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해버립니다. 


초기화를 거쳐 다시 정상 상태로 돌아왔더라도 이미 데이터는 완전히 사라진 다음입니다. 물리적인 SSD는 고쳐서 쓸 수 있지만 데이터는 결코 다시 살릴 수가 없습니다.


 
컨트롤러와 플래시: SSD는 하드디스크를 에물레이션 할 뿐 그 자체는 아니기 때문에 에러 발생 후에 복구 대책은 하드디스크와 같을 수 없습니다. 낸드를 병렬로 처리하는 특성 상 한 개의 낸드가 에러가 생기면 마치 레이드0와 같이 모든 데이터를 읽을 수 없게 됩니다. 버퍼로 쓰는 DRAM은 전원이 갑자기 나갈 때 메타데이터까지 사라져서 SSD의 데이터를 못쓰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SSD는 호환성이 부족하고 안정성도 떨어지며 에러 상황에서 데이터 복구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쓰기 위주의 저장장치로 쓰기에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사용하려면 속도가 중요한 부팅 영역과 임시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며 데이터를 저장한다면 반드시 이중화하거나 수시로 백업을 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MLC SSD: SLC의 한 셀을 2bit 처리를 가능하게 만든 MLC를 사용한 SSD. MLC는 SLC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한 수명, 훨씬 더 높은 에러 발생률, 극히 신뢰할 수 없는 데이터 안정성, 낮은 쓰기 속도 등으로 볼 때 데이터 저장 장치로 쓰기에는 문제가 많습니다. 


SLC(1셀에 1비트 저장)제품도 안정적이지 못한 상황에서 MLC(1셀에 2비트 저장)를 사용해서 SSD를 만드는 것은 너무 위험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시장에는 TLC(1셀에 3비트 저장) 제품이 주류로 등극했습니다. 앞으로는 QLC(1셀에 4비트 저장) 제품도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불안정에도 불구하고 상업적인 이유로 신뢰할 수 없는 SSD가 판치고 있습니다. 데이터 안정성이 중요한 사용자들은 실시간 백업을 생활화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김인성.


이 글이 유익했다고 생각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창작자를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지금, 콘텐츠 창작자가 인터넷을 통한 콘텐츠 유통 수익을 분배 받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면한 현실은 그렇지 못하므로 지금 이 순간 창작자가 버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소비자의 지원 밖에 없습니다.

당신의 구매가 더 좋은 창작물의 출현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24 Comments
  • 프로필사진 가나 2018.05.07 12:40 조언 감사합니다.
    그런데 드롭박스 등 클라우드 동기화를 사용하면 혹 ssd 수명에 무리는 없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8.05.07 13:50 신고 24시간 돌려도 물리적 수명이 다하기 전에 ssd 용량과 속도가 불만스러워 버리게 될 겁니다.

    10년 전부터 주로 쓰는 ssd는 32gb, 64gb, 128gb였고, 요즘은 256gb를 많이 쓰고 있죠. 곧 512gb, 1tb로 넘어 갈텐데 그렇게 되면 용량 적은 건 계륵이 되겠죠.

    Ide, non-ahci, sata1, sata2 방식 ssd는 이미 버려졌고 nvme m.2 때문에 sata3 방식 ssd도 구닥다리가 되고 있죠.

    3200mb/s의 속도를 자랑하는 삼성 pm960 시리즈 m.2가 애물단지가 될 날도 머지 않았습니다.

    막 그냥 쓰고 싶은 만큼 쓰세요. 고장은 낼 수 있어도 수명을 다 하게 할 수는 없을 겁니다.
  • 프로필사진 가나 2018.05.08 06:46 그러면 수명에 영향은 몰라도

    동기화가 ssd 고장에 영향은 있을수 있다는 말씀인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8.05.08 10:30 신고 막 써서 (집어 던지고, 갑자기 전원 끄고, 열나도 계속 쓰고 해서) 고장은 낼 수 있어도, 쓰기 수명을 넘기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는 말씀!
  • 프로필사진 즈모 2018.12.04 16:14 문의하신 영향은 없다는 말입니다.
    과부하가 걸리지 않는다는 거죠.
    다만 클라우드 등이 아닌 SSD 디스크 제조 기술 자체에 불안정성이 존재한다는 말씀인 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컴갤러 2020.09.13 09:27 wd green이나 바른전자처럼
    개꾸진거로 토렌트 종일 돌리거나
    초기불량 아닌이상
    인식불량 수준 고장은 잘 안나올겁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2020.11.21 20:56 오히려 클라우드 동기화를 해줘야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동기화 해주려면 읽어야하는데,
    읽는사이에 해당 셀을 한번 리프레시해주는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안하는것보다는 더 유리한 영향을 줍니다.

    읽기는 쓰기성능에 영향이 없고,
    리프레시하거나 재배치쓰기를 해야된다면 오히려 더 필요한 것이 됩니다.

    다만 그만큼 SSD 컨트롤러는 더 이용되겠지만
    동기화하는 정도로 컨트롤러가 수명이 더 깎인다면 어차피 "모든게 날아갈지 모를 둠스데이"는 며칠에서 몇주 더 빨리 오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백업을 조금이라도 더 자주해주는게 나은거죠.
  • 프로필사진 ymister 2018.05.10 17:21 마지막 사진의 설명 중 오자가 의심되어서 글 남깁니다.

    "MLC는 SSD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한 수명..."

    -> MLC는 SLC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한 수명...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8.05.10 17:31 신고 감사합니다.^^ 수정 완료.
  • 프로필사진 임시닉네임 2018.06.06 20:14 제가 하드 디스크를 고집하는 이유입니다.
    영상 데이터를 많이 저장하기도 하지만, 고장나면 복구하기가 힘들다는 것은 알았지만 배드 셀을 건너뛰지 않는다는 사실이 충격적이네요.
    질문 있습니다. 시장과 많은 소비자가 요즘 TLC는 과거와는 달리 개선되어서 MLC와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이게 맞는 말인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8.06.06 20:47 신고 TLC에 에러가 한 가득이지만 컨트롤러가 열일해서 처리하지요.

    항상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ㄱㄱ 2018.07.09 14:39 여기에서 말하는 사용자는 분리해서 말해주시죠. 컴모르는 대상자를 위해서. 그리고 어떤 제품을 구매할때 그런지도. 그리고 제목 바꾸시죠 저도 사용자입니다만 무슨 경고라는 말을씀니까. 주의사항을....
  • 프로필사진 PJS 2019.01.25 19:45 인식은 되지만 쓰기가 안되는 ssd수리 가능 한 곳 아시면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잘 되다가 갑자기 안되네요. 하드웨어 인식은 하지만 포멧도 안되고 인식만 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9.01.25 21:27 신고 메일 주소 알려 주세요.
  • 프로필사진 2019.03.20 22:23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9.03.25 23:49 신고 윈도우와 하드디스크에 대한 연구 개발은 끝났기 때문에 복구 업체는 다 비슷합니다. 검색해서 저렴하고 평판 좋은 곳으로 가시면 될 겁니다.
  • 프로필사진 2019.05.07 15:4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김형남 2019.05.07 15:48 노트북 구입한지 2개월 되었는데 SSD가 망가졌다고 합니다. 현재 칩셋 떼어서 복구 시도중입니다. 가능할까요?
  • 프로필사진 데이타 증발 2019.07.17 22:01 SSD는 그냥 빠른 맛에 사용하는거죠. 물리적인 충격에 강한 건 사실이지만 반면에 정전기에는 취약하고.
    오랫동안 전원을 먹이지 않으면 (그러니까 장기간 사용을 안하면.. 특히 여름철 자동차 안에서) 말 그대로 '증발' 합니다.
  • 프로필사진 2020.04.11 14:10 저는 지금 이 부분 때문에 계속 정보를 검색중입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를 구매할까 고려중이었는데
    용도가 윈투고라서 안쓰는동안의 장기보관 안정성이 걱정되거든요.
    그냥 PC에 붙이는거라면 또 몰라도
    외장SSD로는 좀 걱정이군요.
    TLC를 거를까 말까도 한참 고민중입니다. ㅠㅠ
  • 프로필사진 슨상 2020.01.02 02:00 ㅁㅈㅎ
  • 프로필사진 컴갤러 2020.09.13 09:23 삼성 최신 evo나 wd blue 3d nand정도만 써도 고장 거의 안나는대
    ssd 개구린거 썻거나 토렌트 써서 빨리 뒈진거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5080 2020.09.19 17:36 가격이 문제가 아님. 구조적 문제를 이야기 하는거임. 직접 경험해본 바로는. 삼성 프로 를 시작으로 중 저가형까지 3-4개 제품에서 나온 경험인데.(각기 다른 본체) 전부 데이터 소실 증상을 겪음. 파티션 자체가 사라진다거나.(삼성 프로) 일부 폴더가 사라진다거나. 문제는 이렇게 됐을때 중요 데이터를 못살림. 겜용이면 상관없지만 작업 파일 사진 문서는 필히 하드로 저장.
  • 프로필사진 다음은 삼성살까 2021.06.04 17:03 사무실 컴퓨터 11대에 5년전쯤 마이크론 MX300으로 장착했는데 3년되기 직전에 한개 고장. 5년차인 지금 또 하나 고장났네요. 둘다 재할당 이벤트 숫자 올라가면서 어떤파일들은 읽기 안되는 현상. 사무용으로 밖에 안쓰는데;
    게다가 집에서 사용하던 마이크론 BX100(저가형이지만 그래도MLC제품) 제품도 3년 보증기간을 넘겨 아예 먹통이 돼버렸는데 혹시 단자나 다른 문제인가 싶어 A/S를 문의하니 보증기간 이후 제품은 아예 유상수리도 안해준다 하더라구요. 돈은 둘째치고 데이터도 그냥 버리라는 소리..
    다음 사무실 PC교체때는 백업용으로 하드디스크를 같이 설치할 생각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