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1. 수영의 기초 본문

김인성의 삽질기/2. 수영 - 맥주병을 위하여

1. 수영의 기초

미닉스 김인성 2007. 7. 30. 21:23

  1 .  수영의 기초

 

제 경우에 있어서 수영을 하지 못한 이유는 배우지 않아서였습니다. 수영을 배워야 할 수 있는 존재가 인간이라면 가서 배우면 됩니다. 이 간단한 진리 앞에 다른 말이 필요 없습니다.

 

강을 낀 마을에 태어났다면 어릴 때 자연스럽게 수영을 배웠겠지요. 부모님께서 수영 강습을 받게 하셨더라면 지금쯤 수영 선수로 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수영을 취미로 생각해서 스스로 배우러 다닐 수도 있었을 겁니다. 초보 수영 강습은 알고 보면 재미있게 진행됩니다. 물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기 위해서 풀장에서 물축구(수구)를 하기도 하지요. 보조 장비를 몸에 달고 수영법을 배우기 때문에 위험하지도 않고 물을 먹지도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초보 수영 한 두 달 정도면 대부분 자유형으로 풀장을 왕복할 수 있습니다.

 

수영에 관한 책도 많습니다. 크롤, 배영, 접영, 평영 같은 수영법에 관한 전문적인 책뿐만 아니라 특이하고 간단한 수영 원리를 알게 해 주는 책도 있습니다. 세상에는 지식이 넘쳐나고 마음만 먹으면 언제라도 그 것들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수영을 배우기 위해 무엇을 했느냐 하는 것이지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수영에 관한 책을 읽고 기발한 방법을 구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수영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수영 강습을 신청해서 꾸준히 배우러 가는 실천이 필요할 뿐입니다. 물론 수영을 잘하는 분에게 개인적으로 배울 수도 있고 혼자서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직접 물에 뛰어들어서 수영을 몸에 익히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하루 한 시간 정도라면 일주일 혹은 이주일 정도면 되겠지요. 아무리 늦어도 한 달이나 두 달이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수영을 못한 이유는 물에 뛰어들어서 수영을 배우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기발한 수영법에 관한 책을 읽고 인터넷에서 수영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온갖 수영법 동영상을 봤지만 직접 배우러 가지 않은 저에게 그 어떤 것도 수영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지 못했습니다.

 


야외 수영장: 여기서는 수영을 배울 수 없다. 이런 곳은 단순한 물놀이를 위한 시설이기 때문이다.

이미지 출처: http://www.daemyung.co.kr/photo/sketch/vivaldipark/DSC00932.JPG

 


실내 수영장: 여기는 수영을 할 줄 모르면 들어갈 수 없다. 강습을 받지 않는 한 수영 못하는 사람은 질서 정연하게 왕복하는 사람들에게 방해만 될 뿐이다. 그래서 우리는 여전히 수영을 못하고 있다. 악순환의 반복. (과천 실내 수영장)

 

수영 책: 각종 수영법에 관한 책과 특이한 수영 기법에 관한 책들이 많다. (여기에 있는 책은 우연히 구입하게 된 것이며 책들 간의 좋고 나쁨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수영법: 수영을 전혀 못하는 사람을 위한 페이지. 중요한 것은 릴랙스라고 한다. 나름대로 초보자를 위해 할애하고 있지만 글쎄…… 도움이 될는지……

 

수영법: 인간은 원래 뜨게 되어 있다고 알려 준다. 그러나 우리는 뜰 줄 모르는 사람들이다. 어떻게 뜨는 가에 대한 답은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원래 뜨니까. 답답할 뿐이다.



수영법: 물에 들어가면 숨쉬기 위해서 나오기 바쁜 사람에게 숨 쉬지 말고 10m를 헤엄치라고 가르친다. 우리는 숨 쉴 줄을 몰라서 수영을 배우지 못했다. 선후가 바뀐 가르침. 물론 수영을 배우고 나면 여기서 하는 말을 알아 들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수영을 못하는 상태에서는 무슨 말인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

 

수영법: 완전 초보를 위한 세 페이지가 끝나면 그 후부터는 정확한 수영법에 관한 내용만이 나온다. 물론 물에 뜰 수 없는 우리에게는 그저 남의 이야기일 뿐이다.

 

 

 

수영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은 뒤늦게 바닷가에 가서야 하게 됩니다. 물안경도 없이 바닷물에 들어갑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파도 치는 바다 속에서 떠 있기도 힘듭니다. 자칫하다가는 키보다 깊은 곳까지 흘러갈 수도 있어서 위험하기도 하구요. 어느 정도 수영에 자신이 있어야 하고 준비물을 제대로 챙긴 후에야 바다 수영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보면 실전 능력이 필요한 전쟁터에서 기초 훈련을 해보겠다고 나서는 것과 같습니다. 한 두 번 용감하게 수영하는 폼을 잡아 보지만 짠물만 먹고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돌아가면 꼭 배우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한 번도 그렇게 한 적이 없지요. 앞에서 얘기했듯이 시기를 놓친 상태에서는 강습 받기도 힘드니까요.

 

수영에 관한 책은 이미 수영을 익힌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 대부분입니다. 자유형에서 S자와 I자 젓기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저항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수영법인지, 어떻게 하면 더 빨리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정작 저에게 필요한 것은 물에 뜨는 법인데 이런 책이 무슨 도움이 되겠습니까?

 

그래서 기발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들을 찾게 되지요. 이런 비법을 전수받아 수영법을 스스로 익혀보려고 하지만 대부분 수영 잘하는 사람들이 쓴 글이라 수영을 못하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없습니다. 이미 경지에 올라서 올챙이적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수영을 못하는 인간도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다는 말도 적혀 있습니다. 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그 두려움을 없앨 수 있을까 하는 것에 대한 고민은 없었습니다. 단지 몸을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하면 된다는 식이지요. 특효약처럼 기대를 하고 본 책에 별 내용이 없는 것에 실망하게 되어 수영에 관한 흥미가 더 떨어진 적이 많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나약하고 바보 같지요. 제가 그랬습니다. 수영을 못하는 이유는 수영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이 간단한 답이 정답이라고 인정하면서도 현실적인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수영을 배우러 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길을 찾고 있었고 쉬운 방법을 구했습니다. 물론 어느 날 제가 그냥 수영을 잘 하게 되는 방법 따위는 애초에 없었지요. 그러나 이런 것을 기대하는 제가 바보 같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기발한 책: 문제의 특이한 수영법에 관한 책.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수영을 잘하게 될 수 있을까? 소설가 송현님의 책, 샘이 깊은 물에 연재했던 내용을 책으로 출판했다.

 
기발한 수영법의 기초: 달을 잡으러 가면 자꾸 달아난다. 물에 뜨고 싶으면 뜨려고 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준다.

 

기발한 수영법: 양팔을 벌린 채 앞으로 천천히 누울 것. 뜨려고 하면 가라앉으니까 가만히 있을 것.


기발한 수영법: 둥둥 떠오르면 그대로 가만히 떠 있을 것.

 

기발한 수영법: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숨쉬기에 대한 내용. 자세한 내용은 책을 구입해서 보시길... 떠 있는 상태에서 재빨리 숨을 내뱉는 것이 핵심.

 

기발한 수영법: 숨쉬기의 원리에 대한 부연 설명. 숨 쉬다가 물을 먹을 수 있는데 그 정도는 각오하라는 내용. 지금 봤을 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하면 분명히 쉽게 수영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예전에 이 글을 잡지에서 봤을 때는 신기한 내용이라고 생각하며 읽기는 했지만 한 번도 실제로 해 본 적이 없었다. 아무리 쉽게 알려주면 뭐하겠는가? 실천을 안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책을 구입해서 보시길…… 이 책에는 다른 재미있는 내용도 많다.)

 

 

 

스스로 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진 저에게 어느 날 구원이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이 것은 그 후에 알게 된 것이지 그 때는 그 것이 구원이라고 절대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알고 지내던 어떤 분이 저에게 수영장에 가족들과 같이 가자고 하더군요. 싸게 수영장을 갈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서 우리 가족도 함께 가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두 가족이 같이 놀러 수영장에 가자는 말에 당황했습니다. 우리 가족끼리 수영장에 간 적은 있지만 다른 가족과 함께 같이 간 적은 없었습니다. 바다나 계곡에 함께 가는 것과는 많이 다른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경우가 많은지는 모르겠지만 수영을 못하는 저로서는 처음 겪는 일이었습니다. 서로 다른 부부끼리 수영복을 입고 같이 수영을 하는 것이 흔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더구나 저는 수영을 못했기 때문에 그 때까지 수영을 같이 해 본 사람도 없었습니다. 가봤자 제대로 수영도 못할 것이 뻔해서 가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양쪽 집 아이들이 엄청 좋아했기 때문에 어영부영 같이 가는 것으로 굳어져 버렸습니다. 저는 여러 가지 복잡하고 어색한 생각 때문에 당황하면서도 마지 못해 끌려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큰 회사 건물 안에 있는 그 수영장은 평소에는 직원들 전용이지만 주말에는 일반인에게도 개방하는 곳이었습니다. 마침 강습도 없었기 때문에 자유롭게 수영할 수 있었습니다. 두 가족 8명이 두 레인을 가득 메우고 놀게 되자 운동 삼아 수영장을 왕복하던 사람들도 다른 레인으로 피해버렸습니다. 우리들만의 풀장이 된 것이지요. 저와는 달리 모두 수영을 잘 하더군요. 딸과 아들은 지 아버지와는 다르게 과외 활동으로 수영을 배워서 그런지 아주 선수급이었습니다. 아들놈은 허둥대는 아빠를 놀리기도 했습니다. 아내는 비록 움파움파 수준이지만 왕복도 했습니다. 저는 그냥 선 채로 수영을 해 보겠다고 물에 들어갔다가 숨이 차서 바로 일어서고는 할 뿐이었습니다. 송현님의 책에 있는 내용을 따라 해서 혼자서 배워 보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책에 있는 내용이 하나도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저 혼자 해보겠다고 버둥대고 있었지만 그게 뭐였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물에 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 떠보려고 노력했지만 물에 뜨기 위해서 수평면과 평행하게 하는 순간부터 숨이 차서 일어서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냥은 십 초도 넘게 숨을 참고 있을 수 있었지만 이상하게 물에만 들어가면 일초도 참을 수 없더군요. 물에 들어가면서부터 나올 생각만하면서 숨차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같이 간 분도 거들고 아들도 저를 가르쳐 보겠다고 나섰지만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 때 이런 제 모습을 보고 우리 딸이 정말 중요한 한마디를 해 주었습니다.

 

아빠, 물에 들어가면 숨 내쉬면서 뜰 때까지 기다려

 

그 한마디는 저에게 수영에 관한 모든 비밀을 알려 주었습니다. 지금도 수영에 관한 책 어디에서도 이렇게 말해주는 책이 없습니다. 수영을 못하는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 바로 이 것인데 왜 이 말을 해주는 곳이 없었는지 정말 의문이 아닐 수 없습니다. 뜨기 위해서는 물 속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물 속에서는 숨이 막히는데 어떻게 기다립니까? 그럼 숨을 내쉬고 있으면 되지. 정말 단순하고 간단한 이 말이 수영에 관한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었던 것이지요.

 

저는 여태까지 숨을 들이 쉬는 것도 내쉬는 것도 모두 물 바깥에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물에 들어가면 숨을 내쉬기 위해서 물 바깥에 나오려고 버둥대고 있었습니다. 물 속에서 숨을 내쉬고 있으니까 그 동안 몸이 저절로 뜨더군요. 이 중요한 것, 제가 수영에 관해서 알고 있는 단 하나의 규칙입니다. 물 속에서는 숨을 내쉬며 뜰 때를 기다린다.

 

숨을 내쉬는 일에도 시간이 걸립니다. 천천히 내쉬면 거의 5초 정도가 걸리더군요. 물 속에 들어가 숨을 내쉴 수 있게 되자 수영장 바닥을 디디고 선 채로 물 속에 몸이 잠기도록 낮춘 다음 걸어가면서 움~~~~~ 이라고 숨을 내쉬다가 잠시 일어서서 파 하고 숨을 들이 쉬고 곧 바로 물에 들어가는 동작을 반복했습니다.  ~~~~~파 이런 식으로 물 속을 걸어서 수영장을 왕복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물 속에서 답답해하지 않고 있을 수 있었던 첫 경험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마디 수영법: 물 속에 들어 간 상태에서 물 밑을 걸으며 움~~~~하고 숨을 내 쉰다. 잠시 후에 일어서서 머리를 물 바깥으로 내민 후 파하고 숨을 들이 쉰다. 이 동작을 반복하면서 수영장을 왕복한다. 움이라고 하면서 숨을 내쉬는 시간은 능력이 되는 만큼 길게 끌어도 좋다.




한마디 수영법: 머리를 물 속에 둔 상태에서 움~~~~하면서 몸이 완전히 뜰 때까지 기다린다. 손으로 물을 아래로 밀면서 머리를 물 바깥으로 낸 다음 파하고 숨을 들이 쉰다. 가라 앉았다가 다시 뜰 때까지 움~~~~하면서 기다린다.

 

 

 

물 속에서 걷는 것이 익숙해진 다음에는 몸을 곧게 펴서 수면과 수평이 되게 한 상태에서 머리를 물 속에 두고 움~~~~ 하는 내쉬기를 했습니다. 수평으로 만들 때 잠시 가라 앉았던 몸이 5초쯤 지나면 저절로 두둥실 떠오르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 때 두 손을 노처럼 펴서 물 아래쪽으로 쓱 밀면 그 반동으로 머리를 물 바깥으로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파하고 숨을 들이 쉽니다. 다시 머리를 물에 넣고 움~~~~ 하고 숨을 내쉬면 되지요. 물 속에서는 숨을 내쉰다는 이 한가지 방법으로 저는 물에 계속 떠 있을 수 있었습니다.

 

물에 떠 있을 수 있게 되니까 발을 가만히 저어서 앞으로 나갈 수도 있었습니다. ~~~~파 하는 반복 동작 초기에 잠시 발을 저었습니다. 발을 저으면 몸이 약간 가라앉기 때문에 계속할 수는 없고 머리를 들었다 놓을 때 몸이 가라앉는 시기 동안만 발을 약간 저었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조심스럽게 발을 저음으로써 물에 뜬 채 수영장을 왕복할 수 있었습니다.

 

뜰 수 있고 난 다음에 보니까 개구리 헤엄은 아주 자연스러운 수영법이더군요. 발을 휘저어 물을 박참으로써 몸을 앞으로 보냅니다. 몸은 물 밑에서 물 위 쪽으로 비스듬히 앞으로 진행합니다. 수평인 물에 대해 다리는 아래 쪽으로 머리는 위쪽으로 약 20-30도 각도로 기울어 있습니다. 발을 뻗으면 몸이 앞으로 가는 것과 동시에 머리가 물 바깥쪽으로 떠오르지요. 이 때 손으로 물을 당기면 앞으로 나가는 추진력도 생기고 머리가 완전히 물 바깥쪽으로 나오게도 만들지요. 이렇게 하면 마지막 순간에 거의 상체 전부가 물 바깥으로 나오더군요. 이 때 파하고 재빨리 숨을 들이 쉽니다. 물 바깥으로 나온 몸은 이제 그 반동으로 다시 물 속으로 가라 앉습니다. 머리가 물 속에 잠기면 천천히 숨을 내쉬는 동안 발 동작, 손 동작을 차례로 하고 있으면 다시 몸이 물 바깥으로 나옵니다. 내쉬고 들이쉬는 타이밍에 맞추어 발과 다리를 저으면 그 것이 바로 평영이라는 개구리 헤엄이 되더군요. 개구리 헤엄은 물 속에서 숨을 내쉬면서 떠오르기를 기다리면 된다는 규칙을 알게 된 후에 바로 배울 수 있었던 아주 자연스러운 수영법입니다.

 

이런 리듬을 알게 되니까 머리가 항상 물 바깥으로 나와 있지 않아도 전혀 무섭지 않았습니다. 저는 너무나 기뻐서 평영으로 수영장을 왕복했습니다. 수영장에 온지 하루 만에 평영을 마스터 한 것이지요. 발로 찰 때 물을 잘 감아 돌리는 방법이나 팔을 사용할 때 최대의 효율성을 얻는 것 등은 그 다음 문제였습니다. 배운 사람들이 십 초 만에 25m 수영장을 건너 간다면 저는 삼 십 초 만에 겨우 건널 수 있는 수준이었지만 제가 수영 동작을 하면서 물에 떠 있을 수 있다는 것, 물에 들어갔을 때 이젠 무엇을 하고 있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는 것이 더 중요했습니다.  






한마디 평영법: 물 속에서는 숨을 참고 있거나 움~하면서 숨을 내쉰다. 다리로 물을 차면 머리가 거의 수면 가까이 오게 된다. 연속 동작으로 팔로 물을 끌어 당기면 머리가 물 바깥으로 나간다. 파하고 숨을 들이 쉬고 다리를 끌어 당기고 팔을 앞으로 뻗으면서 물에 잠긴다. 다시 처음부터, 이 동작을 연속으로 할 수 있으면 그 것이 바로 평영이다.

 

 

 

무언가를 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배움의 시간을 보내면 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다른 길을 찾습니다. 물론 그 길이 지름길로 보이지만 결국은 돌아서 가는 길이며 대부분은 원하는 목적지로 갈 수도 없지요. 스스로 할 수 없다면 남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어떤 분야를 배우기 시작하면 그 분야에서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물론 그 원리는 간단하고 단순한 것이어야 합니다. 자신이 그 분야에서 중급 이상이 되기 전까지는 모든 것을 이 기본 원리를 기준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여러 가지 원리들이 결국은 이 기본 원리로 환원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저는 어떤 분야에 대해 배울 때 단 한가지 원리만을 파악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백 가지 방법, 열 가지 비결, 일곱 가지 원칙 등 사람들에게 뭔가 지름길을 알려 주는 것들이 많습니다. 세 가지 이유를 찾아내는 테크닉을 가르치는 곳도 있지요. 저는 이 것 조차도 복잡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모든 비법들은 이해 하기 어렵습니다. 이해하더라도 외울 수 없습니다. 외우더라도 기억나지 않습니다. 기억나더라도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합니다.

 

중급자가 되면 미묘한 차이에 대한 분별력도 생기고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른 원리를 스스로 알 수 있습니다. 그 때까지는 모든 것을 단 한 가지 원리로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고백하자면 저의 이런 태도가 여태까지는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믿으셔도 좋습니다. 앞으로 제가 쓸 글들에서 이런 태도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보여 드릴 예정입니다. 지금은…… 수영에 관해서 이야기하기로 하지요.

 

수영에 있어서 제가 알아낸 기본 원리는 물 속에서는 숨을 내쉬면서 떠오를 때까지 기다린다 였습니다. 이 원리를 믿고 저는 나중에 스킨스쿠버까지 감행하게 되지만 그 것은 나중 일이고 이 때는 이 원리를 바탕으로 물에 떠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이 마냥 즐거웠습니다. 수영에 관해 새롭게 생각하게 되었고 물만 보면 들어 가서 놀고 싶었습니다. 그 후 저는 가까운 수영장에 자유 수영을 신청했습니다. 물 속이라고는 목욕탕 밖에 들어가 본 적이 없었던 저는 그 후 한 달 동안 물 만난 물개처럼 물 속을 자유롭게 헤엄치며 지냈습니다. 지나고 보니 수영을 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때가 바로 이 초보 시절이었던 것도 같습니다.

 

김인성.




 

'김인성의 삽질기 > 2. 수영 - 맥주병을 위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해수욕장의 깊은 곳  (5) 2011.08.25
7. 프리 다이빙  (8) 2011.08.25
6. 본능의 발견  (2) 2011.08.25
5. 동해 바다 속으로  (0) 2011.08.25
4. 잠수풀에서  (2) 2011.08.25
3. 깊은 곳으로  (4) 2011.08.25
2. 얕은 곳에서  (3) 2011.08.25
1. 수영의 기초  (8) 2011.08.25
0. 수영에 대한 기억  (0) 2011.08.25
2. 얕은 곳에서  (4) 2007.08.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