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티스토리 정착기 1. 네이버는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 본문

글쟁이 되기

티스토리 정착기 1. 네이버는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

미닉스 2007.07.07 00:48

1.네이버는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



지원
씨에 대한 글을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세개의 블로그 네이버, 드림위즈, 티스토리에 동시에 올렸지요.

(같은 글을 세 군데에 올린 이유는 다음에 적습니다.)



그녀에게 예의를: 정성을 들여서 나름 열심히 쓴 글입니다. 독자들도 잘 읽었다는 댓글을 써주었습니다.



어느 날 이 글이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알고 싶어서 네이버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첫 번째 페이지에 티스토리의 글이 검색되는군요. 외부 사이트니까 웹페이지 항목에 있습니다
.




고맙습니다. 블로그 검색에도 첫 페이지에 나왔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의 글이 아니고 왜 티스토리 것이 먼저 나오나요? 어떤 이유가 있겠지요. 네이버 블로그 것은 조금 뒤에 나올 거라고 생각하고 찾아 보았습니다.


그러나
……






네이버 블로그의 같은 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 10번째에도 20번째에도 50번째까지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상은 힘들어서 찾아 보지 못했습니다. 더 찾아보지 않아도, 뒷부분에 나온다고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올린 글은 네이버 검색에서 제대로 찾아 주지 않습니다.



혹시 검색어를 다르게 하면 되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예지원이라는 검색어로 찾으면 혹시?





구글은 제 글을 예지원이라는 검색어에 대해서 95번째에 노출시켜 주고 있습니다. 구글의 판단에 따르면 다른 곳에서 링크를 걸어 주거나 추천 받고 있는 정도가 약 95등이라는 것입니다.





드림위즈 블로그에 올린 글은 드림위즈 검색에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음 페이지로 갈 필요도 없이 총 6개로 끝이며 제 글은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예지원이라는 단어로 검색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뭔가 검색 기능에 중대한 개선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말 그대로 안습인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네이버는?








티스토리의 글을 약 720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글은 1000번째까지도 나오지 않습니다.





결론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자가 특별히 작업을 하기 전에는 블로그 데이터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 글들은 네이버 검색에서 제대로 검색되지 않는다.


네이버 검색에서 제대로 대접 받으려면 글을 외부 블로그에 올려 놓는 것이 더 낫다.




결론에 따른 경과


네이버 블로그만을 사용하던 저는 이 사실을 깨달은 후 또 다른 블로그를 찾으러 떠나야 했습니다.


김인성.


신고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7.07.15 20:41 신고 그런 사유가 계셨군요.
    각 블로그 사이트별로 검색엔진 적합도(?)에서 분명히 차이를 갖는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구글링을 자주 하는 편인데..
    솔직히 구글의 검색점유율은 2퍼센트 정도니까, '검색'을 통해 좀더 많은 독자와 만나려면 네이버, 다음 등의 대형포털에 의지해야 하는데, 그런 포털들이 운영하는 검색엔진의 수집과 분류는 솔직히 좀 아쉬울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07.07.20 23:03 신고 일은 바쁘고, 글 쓸 시간은 없고......
    그나마 글에 집중하려고 댓글에 신중해집니다.

    그래서 늘 댓글이 늦습니다. 이해하시기를......

    -----------------

    앞으로 사실과 증거에 바탕해서 현실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합니다. 이런 제 글이 불평이 아닌 변화의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ohoobyul.tistory.com BlogIcon 코파카바나 2007.07.20 23:50 신고 아 예전에 네이버 메인에서 개그맨 이재훈씨에대해 쓰신 글 보고 상당히 인상적이었던게 기억나네요- 반갑습니다. 글솜씨, 멋지십니다.!

    더 나은 티스토리에서, 건필하시길.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07.07.21 14:13 신고 그러셨나요? 캄사, 캄사 드립니다~~~~ :-P

    음.... 조금 창피...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nallza.tistory.com BlogIcon nallza 2007.07.21 00:45 신고 티스토리 게시물은 네이버에서 바로바로 잡아주더라구요
    신기하게시라..

    전 주로 엠파스 쓰는데, 엠파스는 티스토리를 잡아주지 못한다는 것,
    물론 엠파스는 엠파스 블로그 잘 잡아주지요..
    엠파스에서는 누구껀 잡히고 내껀 안 잡히고
    근데 네이버로 들오오는 방문자들이 절대다수라는 것,,

    네이버 참 희한합니다요..
    지들껀 안 잡아주고, 남꺼 잡아주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07.07.21 14:16 신고 잡은 물고기는 먹이를 주지 않는 법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emesys.co.kr/tt BlogIcon Nes 2007.08.23 13:41 신고 미닉스님께서 테스트하신 결과를 보고 말씀드립니다.
    혹시 가능하시면 글의 제목을 타이틀바에 나타나도록 하심이 어떠실까요?
    아시다싶이 타이틀바에 나타난 제목이 여러 검색엔진에서 상당한 중요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미닉스님의 블로그를 접한지 얼마 되지 않아 혹시 주제넘은 말씀을 드리게 되었다면 죄송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07.08.24 14:17 신고 음...... 타이틀바에 나타나도록 할 줄을 모릅니다.

    트랙백 거는 법도 잘모르고.... 제가 사이트 구축은 할 줄 아는데, 쓸 줄은 모릅니다. 반은 자랑이고 반은 건방떨기로 들으셔야 하지만, 사실이 그렇습니다. 제 생각을 블로그 본문에 따 떨어뜨려 놓고 다른 식의 활동도 잘 못하지요. 감사하러 방문할 줄도 모르고......

    그저 죄송합니다......(이 기회에 죄송함을 모두 떨어버려야징......)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ezel.egloos.com/ BlogIcon Ougon 2008.11.16 16:21 신고 타이틀바에 제목이 나타나지 않으면 찾아주지 않는다라는 것부터가 에러인 듯 합니다 ㅡ,.ㅡ;
    하물며 네이버 블로그는 검색엔진 네이버에 종속된 기능임에도 타이틀 바에 제목이 나타나게 하지 않는다는 것부터가 이미 검색엔진으로서의 자각이 없다고 봐야할 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2008.09.22 19:53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08.09.22 22:35 신고 안녕하세요?

    공개된 글을 학습 자료로 사용하신다니 저로서는 기쁜일입니다.

    원하시는 대로 하셔도 별로 문제될 일은 없을 것입니다.
  • 프로필사진 jinh 2008.09.25 12:30 신고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마운 자료를 더욱 빛나게 하겠습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fstory97 BlogIcon 숲속얘기 2009.11.18 09:55 신고 제가 알고 있는 검색의 기본을 따지면, 제목, 태그, 등등을 따집니다.그리고 조사는 죄다 잘라버립니다. 또한 크롤링 시간도 차이가 있구요. 딱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한번에 억세스는 구글신도 불가능한 상황이죠. 엔진 버젼에 따라도 차이가 있구요. 지금은 또 어떻게 달라져있을까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pesopt.tistory.com BlogIcon 산운 2010.07.24 19:38 신고 네이버 녀석들은 기본적으로 '네이버 위주의 검색결과'를 내놓는 폐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도 엄연한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웹페이지 검색에 나왔죠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확실히, '보편적 주제'에 대해 포스팅 해서, 키워드가 보편적으로 쓰이는 키워드로 검색해야 하는 글이라면
    함부로 폄하해선 안되지만 쓰레기같은 글이 넘실대는 (물론 개중엔 괜찮은 글들도 '다수'있습니다만,) 네이버같은 포탈에선 자신의 글이 검색결과로 올라오는걸 기대는게 조금 힘든게 맞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algunbit.thoth.kr BlogIcon 맑은빛 2012.07.05 15:40 신고 당황스럽네요...
    네이버검색에 잘걸리려면 네이버블로그가 최선이라 생각했는데...
    확실히 뭔가 검색하면 티스토리가 많이 나오긴 하더군요.
  • 프로필사진 2012.09.18 09:5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esdsverige.tistory.com BlogIcon 페퍼코카 2013.02.08 21:06 신고 이게 2007년도 글인데 아직도 그런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3.03.24 21:44 신고 당근이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