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노트북에 1.8인치 SSD 달기 본문

삽질기3-SSD 이야기

노트북에 1.8인치 SSD 달기

미닉스 2009.01.06 22:10

노트북에 1.8인치 SSD 달기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곳에는 2.5인치 SSD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이럴 수 없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1.8인치 SSD를 쓸 수 있다면 좋겠지요. 저는 여태까지 이렇게 쓰고 있었는데 이 방법을 보여드리기 민망했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1.8인치 SSD를 2.5인치 하드디스크 대신 장착하려면 조금 지저분한 모양이 됩니다. 안정적으로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저만 쓰고 남들에게는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막아도 할 수 있으면 결국 하게 됩니다. 어차피 할 일이라면 그래도 조금 나은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이 글을 씁니다.

 

  1. 1.8인치 하드디스크를 쓰는 제품

 

X41(T)는 1.8인치 히다찌형 하드디스크를 씁니다. 하드디스크는 5V, 3.3V 모두 받아들이는데 노트북은 3.3V만 사용합니다. X40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써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습니다.

1.8인치 엠트론 SSD는 ZIF 방식을 쓰고 3.3V 전원으로 동작합니다. X41T는 마침 3.3V 전원을 하드디스크에 공급하기 때문에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ZIF-to-2.5PATA 커넥터는 기본적으로 5V->3.3V 레귤레이터가 달려 나옵니다. X41T에서는 전압강하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레귤레이터를 제거해야 합니다.

 

공간에 여분이 없기 때문에 SSD 케이스도 제거해야 겨우 들어갑니다. 케이블은 적절히 구부려 넣어야 하는데 완전히 꺾으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가능하면 부드럽게 휘도록 합니다.

 

X41T는 하드디스크가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성능 증가에 대한 체감 효과가 상대적으로 큽니다. 진동에 강해지기 때문에 타블렛 본연의 휴대성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X41T를 가지고 계시다면 꼭 SSD로 바꿀 것을 권해드립니다.

 

  1.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쓰는 제품

 

2.5인치 하드디스크는 5V를 사용합니다. ZIF-to-PATA 어댑터가 5V->3.3V 변환 레귤레이터로 전압을 강하해줍니다. 3.3V를 쓰는 하드디스크는 그냥 달아 쓰면 됩니다. 그러나 SSD는 이렇게 쓰면 문제가 생깁니다. 2.5인치 하드디스크 대신에 1.8인치 SSD를 쓰려면 전원 보강이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됩니다.

최대한의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서 테스트용 어댑터에는 1A 이상의 전류를 버퍼링 할 수 있는 레귤레이터 2개를 병렬로 연결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댑터에 달려있는 레귤레이터만으로는 SSD를 제대로 쓸 수 없습니다. 인식되더라도 동작 중에 죽거나 성능이 극히 나빠지거나 쓰기 에러가 나는 등 이상해집니다. 때문에 1A 이상의 레귤레이터를 따로 구해서 달아야 합니다.

 

노트북을 분해해서 SSD를 연결하고 다시 케이스를 조립하는 방식을 쓰면 나중에 SSD를 뺄 일이 있을 때마다 분해 조립을 해야 합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 노트북에 장착되어 나오는 하드디스크 가이드에 커넥터와 SSD를 붙여 버립니다.

 

그림과 같이 아래쪽 핀 부분에 하드디스크를 놓고 핀 위치를 펜으로 표시한 다음 같은 위치에 커넥터의 핀이 오도록 한 후 글루건으로 고정시키면 됩니다. 노트북에 이 것을 장착하기 위해서 힘을 주고 밀거나 당기는 정도는 충분히 견딜 수 있습니다. SSD를 떼야 할 때에는 글루건을 제거함으로써 흠집내지 않고 떼어 낼 수 있습니다.

 

레귤레이터는 1A짜리를 달아도 되고 0.5A짜리 2~3개를 병렬로 연결해도 됩니다. 사진에서처럼 떼어낸 레귤레이터 여러 개를 재활용해도 됩니다.

 

뒷 부분에 테이프를 붙여 두면 뺄 때 편합니다. 가이드가 안내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한 쪽으로 치우치면 제대로 커넥터가 연결이 되지 않거나, 무리하게 힘을 주다가 핀을 휘게 하거나, 틀린 구멍에 핀이 들어가서 SSD를 고장 낼 수 있습니다. 몇 번 해보면 가이드를 적절히 움직여 자연스럽게 핀이 제 위치를 찾아 들어가는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SSD의 적은 용량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CD-ROM이 들어가는 울트라베이에 2.5인치 하드디스크를 넣어 쓸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32GB의 SSD는 C:로 160GB의 하드디스크를 D: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X32에도 같은 방식으로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PATA 방식의 2.5인치 SSD가 싸지기 전에는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T4x 계열과 X4x 계열은 인증 하드디스크가 아니면 위와 같이 에러가 나서 멈춥니다. 이 방식을 아예 없앨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 방법을 모릅니다. 다만 바이오스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이 에러 화면이 나오고 잠시 후에 자동으로 다음으로 넘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위 설정으로 2010 에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킬 때 한 번 삑삑거리는데 저는 노트북을 잘 끄지 않기 때문에 이 설정만으로도 큰 불편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SSD를 편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SSD에 운영체제를 제대로 설정하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깔고 백신으로 잘 정리한 다음 이미지를 떠 놓아야 합니다. 또한 SSD에 생성한 데이터는 반드시 D:로 이중화하거나 수시로 백업하셔야 합니다. SyncToy를 쓰거나 다른 백업 툴을 사용해서 하루에 한 번씩 직접 만든 데이터를 백업할 것을 권합니다. 다른 곳에서 받은 데이터는 몰라도 직접 생성한 데이터는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SSD는 생각만큼 안정적이지 못하며 에러가 났을 때 복구 대책이 전혀 없습니다. 에러난 SSD는 초기화 한 다음 손 댈 필요 없는 운영체제 이미지로 리스토어하고 D:에 있는 데이터를 다시 가져옴으로써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상 복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한 번 더 강조합니다. SSD는 안정적이지 못하며 복구 대책이 전혀 없습니다. 이 것이 2년 이상 SSD와 관련된 작업을 해 온 저의 최종 결론입니다. 어떤 업체의 SSD라도, 어떤 낸드를 쓰더라도, SATA, PATA, PCI-EXPRESS 등등 어떤 방식을 쓰더라도, 어떤 컨트롤러라도 마찬가지입니다. SSD는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신속히 백업하십시오. 저의 이 말을 무시하고 그냥 사용한다면 어느 날 문득, 돌이킬 수 없는 시간이 지났음을 깨닫고, 피눈물을 흘리는 날이 반드시, 반드시 오고야 말 것입니다.

김인성.

신고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deuxdoom.tistory.com BlogIcon 불가리 2009.01.07 12:17 신고 잘 보았어요.. ^_^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gigglehd.com BlogIcon 최완우 2009.01.07 18:20 신고 이번에 Fujitsu U1010을 입양해왔는데, 얼른 SSD로 바꾸고싶어서
    다음달 용돈이 무지 기대됩니다. 지금 있는돈으로도 살수는 있는데,
    아무래도 기다렸다가 좀 더 모이고 사야 널널하겠지요 :D
  • 프로필사진 hankboy 2009.01.09 20:46 신고 음.. 제 생일날 업된 내용이로군요. 잘 읽고 갑니다.
    헌데 궁금해할만한 속도의 향상이랄지 뭐 그런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 살짝 실망^^;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09.01.15 14:25 신고 물론 속도야 비교 할 수가 없지요. SSD 본문에도 잘 나와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2009.02.28 15:01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NeiSun 2009.04.10 14:30 신고 SSD의 안정성이 아직 많이 확보되지 않았군요. HDD를 개발하는 사람으로서 약간 안도(?) 하게 되는군요. 시장이 그렇게 빨리 닫히지는 않겠다는...
    연재된 거 다 읽었습니다. SSD에 대한 자세한 정보 잘 일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09.04.10 15:21 신고 읽기에 고통스러울 정도로 긴 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 프로필사진 김도훈 2010.03.18 08:28 신고 SSD에 사용하려 여러정보를 모으다가 예까지 와서, 주옥같은 글타래에 그만 날을 꼴딱 세고 말았네요...

    여쭐것이 있어 댓글을 남깁니다.

    인성님께서 SSD테스트에 사용한것으로 보이는 MTRON MSDS PATA 3018-032 zif2 모델을 2개를 구했습니다.
    Imac g4에서 사용하기 위해 마련하였으나 우선은 테스트를 위해 PC에서 작동시켰습니다
    하나는 15메가로 인식이 되고, 하나는 제대로 인식이 되나 포멧 마지막에서 "포맷을 실패했다"라는 메시지를
    띠우네요. 여튼 인식은 되서 뭔가 조치가 가능하겠다 싶었던 차에 몇번의 리붓이후에 아예 인식을 안하더군요.
    zif 2 ide에 있는 전원 led도 불이 나가고, 몇번의 테스트 끝에 사망선고를 내려야 하는건지 아직 해야할 응급조치가 있는것인지 판단하기도 힘듭니다.
    젠더 및 zif 케이블의 문제는 아닌듯합니다. SSD분리후 젠더만 물리면 전원도 들어고고 테스터기로 찍었을때 3.4v로 전원도 이상없이 들어오는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김인성님의 혜안으로 보시기에 원인이나 다른 복안이 있는지 여쭙고 싶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0.09.13 18:25 신고 죄송합니다. 댓글을 못봤습니다.

    세월이 지나서 답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엠트론 SSD는 컨트롤러에서 낸드플래시 초기화를 실패하면 15MB로 보이는 버그가 있습니다.

    init 프로그램으로 다시 컨트롤러에게 초기화 명령을 내려서 살아나면 낸드 일부의 블럭 에러이고 살아나지 않는다면 낸드들 중 한 개 이상이 완전히 사망한 경우입니다.

    init 프로그램은 엠트론과 관련된 수리 업체들이 가지고 있는데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가 없네요.

    물론 init 으로도 안된다면 엠트론 A/S대행사를 찾으셔야 하는데 그것도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포맷 실패 에러도 거의 낸드 불량으로 보입니다. 하드웨어 수준에서 고쳐야 하기 때문에 A/S가 가능한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7-star.net BlogIcon 마루 2012.03.18 17:39 신고 휴. X32에 달려고 생각하고 있는데, 역시나 안정성 문제라면 고민을 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3.20 17:12 신고 ㅠ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kser.iptime.org BlogIcon 랜덤호스팅 2014.03.29 22:16 신고 잘 보았습니다
    ssd가 대중화 되기 전의 방법들이군요
    더 자세한 정보는 http://cafe.naver.com/ssdsamo (네이버를 싫어하시다면 죄송합니다)
  • 프로필사진 하이핑 2014.05.18 01:29 신고 LG X-NOTE K1(K1-3253K)
    celloron 1.6ggh RAM 2024GB HDD-60GB(현재 50GB사용가)
    요넘에 하드를 바꾸려다 공간이 모자라 멀티부스트에 TGS-S350 SSD
    달다보니 에러가 나서 못달았읍니다. 멀티 부스트에 달은 거긴 하지만 아마도 메인하드로 달아도 비슷한 문제가 생길거 같구요 일단은 끼워지지 않아 못달았구요 IDE-SATA 근데 전원을 검토해보질 않았는데 전원도 문제가 될까요?
    어찌해야 할는지요? 가만보니 컴터사양이 낮아 그런거 같고 멀티부스트에달면 쓸수는 있는데 부팅시 에러가발생 합니다. 아마도 바이오스에서 지원을 못하는듯 하구요. 보드자체는 대용량 지원하는 보드구요
    빼고 부팅후 다시 끼웁니다. 원래는 OS를 설치하려 했지만 손재주가 없어서요...
    옛날엔 데스크탑이지만 조립도 했었는데~ 지금은 마구 겁나더라고요(윈도98(P-3)까지 조립하고 회사(토목설계사)의30여대 컴도 관리하구 했었는데)
    어찌해야 할까요 노트북을 바꿔야 하지만 그러긴 쉽지 않을거 같구요.
    어떻게 제대로 설치해서 메인 하드로 쓸수 없을 런지요
    freewinter@hanmail.net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직 친필 책 판매 하는지 궁금하군요 ㅋ 2015.04.19 01:29 신고 피눈물이라니..
    32GB 외장메모리에 개발이고 뭐고 다 있었는데 갑자기 폰에서 않도ㅑ서 컴으로 다빼고 포맷했더니 포맷 실패...
    그 이후로 그것이 정상적이지 않기때문에 다른거 재구매 했네요..
    진짜 피눈물 흘리겠네요 파일도 있지만 가격도 좋은거는 높아지니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