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페이스북 망사용료를 무료로 해야 하는 이유 본문

창작자의 나라

페이스북 망사용료를 무료로 해야 하는 이유

미닉스 김인성 2017. 5. 22. 23:51

페이스북이 한국 통신사들에게 망 사용료를 무료로 해 달라고 요구했군요.


현재 페이스북은 사용 시간 기준으로 한국에서 10위 안에 드는 사이트입니다. 그럼에도 한국 사용자들의 페이스북 접속량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페이스북 서버가 한국에 없어서 제 속도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점점 증가하는 동영상 파일 업로드, 방송사 뉴스 생방송에 개인 실시간 동영상 중계까지 이루어지고 있어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페이스북은 국내에 캐시 서버를 설치해야 하는 상황에 닥쳤습니다.

캐시 서버를 설치하면 사용자들이 외국에 있는 페이스북 서버까지 갈 필요가 없게 됩니다. JTBC 뉴스 생방송 영상이 일단 국내 캐시 서버에 저장되고 나면 그 후부터 JTBC 뉴스를 보는 사용자에게 국내 캐시 서버에 있는 동영상을 보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캐시 서버가 있으면 페이스북의 접속 속도가 개선될 뿐만 아니라 통신사의 국제 망 사용료도 줄일 수 있습니다. 캐시 서버가 없으면 JTBC 뉴스 접속자들이 외국 서버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내려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캐시 서버에 비해서 국제 망 접속량이 1000배(천명이 접속했을 때)에서 10000배(만명이 접속했을 때) 이상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사용자들의 국제 망 접속이 많아지면 국내 통신사들이 외국 통신사에게 접속료(해저 광케이블 사용료와 해외 망 사용료 등)를 내야 합니다. 따라서 통신사들은 페이스북이 요구하지 않았어도 이미 페이스북 접속자를 위한 캐시 서버를 내부에서 운영해왔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국내 통신사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구글의 유튜브를 위해 무료로 캐시 서버를 자체적으로 운영해오고 있었음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비싼 망 사용료로 인해 국내 동영상 업체가 망한 이후에 사용자들이 구글에 접속하기 시작하니까 국제망 사용료를 줄이기 위해 통신사들이 자발적으로 유튜브를 위한 무료 캐시 서버를 운영해 오고 있었던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당당하게 통신사에게 캐시 서버의 망 사용료를 무료로 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TV 업체인 트위치 등 외국 인터넷 업체들도 한국 통신사에게 이런 압박을 가해오고 있습니다.

과정이 어떻든 결국 통신사는 페이스북에게 무료 혜택을 줄 것입니다. 한국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페이스북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페이스북을 사용할 때 비싼 데이터 요금을 내고 있는 한국 사용자들은 통신사에게 원활한 페이스북 접속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소비자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는 통신사는 결국 페이스북에게 을일 수 밖에 없습니다.

페이스북은 인터넷 콘텐츠 생산 사이트입니다. 사용자들은 오늘도 페이스북을 보다가 잠들고, 페이스북에 접속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페이스북이 있기 때문에 통신사들은 소비자들에게 데이터 요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사들은 당연히 페이스북의 망 사용료를 무료로 해줄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구글과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톡, 아프리카TV 그리고 방송국 등 국내 콘텐츠 생산 업체에게도 이런 무료 혜택을 줘야 한다고 믿습니다. 

외국 업체에게만 무료로 봉사함으로써 국내 업체의 경쟁력을 죽이고 있는 통신사를 제압하지 않으면 한국 IT의 미래는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해결책을 이번에 발간한 <창작자의 나라>에서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김인성.

yes24 : http://bit.ly/2qHcyRo

교보문고: http://bit.ly/2qHmRoD

알라딘: http://bit.ly/2rIq8SY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