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웹툰13] 액티브엑스 - 한국 보안을 망친 주범 1/3 본문

IT이야기 시즌2-도난당한 패스워드

[웹툰13] 액티브엑스 - 한국 보안을 망친 주범 1/3

미닉스 김인성 2013.03.21 13:32

2013.3.20일은 대한민국 보안이 사망한 날


이 번 화는 그 범인을 추적합니다.




3/2화로 계속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ustinov.tistory.com BlogIcon ustinov 2013.03.21 13:44 신고 이런걸 1빠라고 하던가요? ㅎㅎ; 농담입니다.

    어서 뒷부분을!!
  • 프로필사진 ex 2013.03.21 15:05 신고 보안이슈이야기하다 딴소리하고있네..
  • 프로필사진 김기정 2013.03.21 20:03 신고 잘 보았습니다. 덕분에 몰랐던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gsupport.tistory.com BlogIcon 이름모를 2013.03.21 20:13 신고 우리나라에서 흔한 헬게이트.jpg인게 함정이군요. 적어도 공공기관에서만큼은 엑티브엑스가 완전 뿌리 뽑혀야 할텐데요. 당연히 바꿔야 할 것을 전혀 바꿀 의지가 없는 정부가 엽기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asetron.tistory.com BlogIcon Lasetron 2013.03.22 02:34 신고 이 글보고 오해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적어 봅니다.

    IE4 부터 NS4의 시장점유율을 추월하게 됩니다.
    위 내용대로 끼워팔기가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맞습니다만..
    실제로 IE4가 NS4보다 더 좋았었습니다.

    IE4가 더 일찍 나오고 기능도 많고 당시의 웹표준도 NS4보다 잘 지켰습니다.
    심지어 자바VM의 성능 및 기능 지원도 NS4 보다 좋았습니다.

    이렇게 된 데에는 NS4가 너무 많은 플랫폼을 동시에 지원하려다,
    개발이 늦어진 것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IE는 윈도우만 지원하면 됐었거든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asetron.tistory.com BlogIcon Lasetron 2013.03.22 02:52 신고 IE가 웹표준을 지키지 않는 브라우저의 대명사로 불리는데요..
    이 부분도 MS가 억울한 측면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후발주자는 표준을 내세워 선발주자를 견제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그래서 IE4가 NS4보다 당시의 웹표준을 더 잘 지켰습니다.
    예를 들면 레이어 태그로 IE4는 div를 사용했고, NS4는 layer를 사용했습니다.
    물론 웹표준은 아시다시피 div입니다.

    IE4가 CSS 박스 모델을 잘못 구현한 것은 고의라기 보다는 실수였습니다.
    IE5이후부터는 DOCTYPE을 선언하면 CSS 박스 모델이 표준에 맞게 나왔습니다.

    이벤트 모델 문제는 MS가 선두주자로서 후발주자에게 견제당한 경우입니다.
    이벤트 모델은 MS가 처음으로 내놓은 기능이었고,
    후발업체들이 MS의 이벤트 모델을 변형해서 웹표준으로 정했습니다.
    그래서 MS의 이벤트 모델은 웹표준과 다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두두둥 2013.03.25 15:21 신고 MS를 욕할건 아니지 싶습니다.

    물론 아주 훌륭한 정책이라고 칭찬할 건덕지는 전혀없지만.

    대책없이 올인한 우리나라 IT업계와 정부가 문제인거죠..

    제가 모르는 사항이긴 합니다만..

    IE가 우리나라에 로비해서 ActiveX로 보안프로그램을 작동시키고 로비한것도 아니잖아요?

    그냥 IT업계와 정부가 우리나라는 IE만 쓰고 ActiveX로 하는게 가장 쉬우니까 몰빵한게 문제인거죠..

    그러다 보안이슈 뻥뻥터지고 IT업계는 세계적인 흐름은 전혀 못타고 갈라파고스식으로 좁디 좁은 내수시장에

    특화된 폐쇄적인 서비스만 해대고..

  • 프로필사진 작은울림 2013.03.27 01:35 신고 넷스케이프의 삽질은 두고 MS만 악당이 되는군요.

    허허 , 이건 좀 아닙니다.

    80년대 , 90년대 미국 IT 업체들의 흥망성쇄를 더듬어보면
    MS 가 악당짓을 해서 짱 먹은것 보다는
    이미 시장 점유율이 훨씬 높았던 업체들의 자승자박으로 끝난 경우가 많습니다.
  • 프로필사진 anon.sixx 2013.04.11 03:13 신고 국내 웹 환경에 있어서 마소가 잘못한게 많다는건 동의하지만
    악덕기업은... 동감이 안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osketginna.tistory.com BlogIcon 괴도KID 2013.05.17 13:55 신고 정말 좋은거 알아가지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kamaiz 2013.05.20 18:29 신고 항상 이럴 때 보면 같은 끼워팔기인 사파리는 도대체 왜~ 비난을 안 받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물론 과점적 위치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익스플로러가 비난받는게 주요 이유겠지만 그렇다면 아예 브라우저 선택권조차 주어지지 않는 iOS는 더 비난받아 마땅하죠. 액티브 엑스의 경우도 MS보다는 우리나라 IT의 삽질이구요. 100번 공감하며 읽고 있었는데 갑자기 삼천포로 빠지네요.
  • 프로필사진 NEWGET 2013.06.20 23:35 신고 중간에 오타하나 있군요
    우리 한테라고 해야할것을 우리한데라고 해놓으셨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3.06.21 00:24 신고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2013.06.23 16:31 신고 "구글폰" 이라는 명칭보단 "안드로이드 폰"이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3.06.23 23:25 신고 네 감사합니다. 반영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조조 2013.09.07 14:21 신고 맞는 말과 틀린 내용을 끼워 섞은... 너무 주관적인 글...
    윈 3.0 3.1 페톨즈 책보고 프로그래밍 했었고 지금은 특급 개발자로서..pm을 하면서도 개발을 동시에 하는 천상 개발자이구요.
    나름 얼리아답터이고 이런 정보쪽에도 관심을 가지지만...
    일단 윗분 말처럼 ios의 폐쇄성에 비하면 윈도우야 뭐..
    맥킨토시는 단일 hw와 고정 os를 제공했기 때문에 ibm pc 호환의 대두는 현재 안드로이드의 대두와 일맥
    상통합니다. 애플의 독점 때문에 할수없이 어느회사가 해도 할수밖에 없었는데 그나마 ms가 해준거죠.
    물론 이때는 본문 내용처럼 윈도우가 맥보다 10년은 뒤져있었는데
    그마저도 당시엔 맥보다 별로 였습니다. 하지만..? ibm pc 호환은 말 그대로 현재의 안드로이드보다 더 오픈 환경이였습니다.
    지금이야 스냅드래곤 같이 cpu 제조사등은 존재해도 폰을 만드는건 회사가 정해져있는데 그땐 조립해서 파는 기업pc와 직접 조립하는 조립pc도 잇는 상황.. os는 내장되있지 않았구요.
    즉 다른 os 깔면 되는거였습니다. 그 당시엔 딱히 독점이고 뭐고 있지도 않았습니다. 그중에 도스가 제일 나았을뿐입니다.
    또한 윈도우에 기본으로 포함된것도 문제라고 했는데
    개발자 측면에서 볼땐.. 사실 당연한겁니다. 현재 스맛폰으로 대세가 흐르는게 시대적인 당연한 일이듯
    당시에 웹으로 주류 이동은 당연한거엿고 성능 및 통합성을 위해 윈도우 기본으로 내장되야 했습니다.
    우리가 윈도우를 구매.설치할때 안에 기본으로 있는게 낫지 외부로 까는것도 번로롭지만
    기본으로 내장된 성능 및 안정성. 통합 업데이트의 편의성을 볼때 가능한 기본으로 들어가는게 낫습니다.
    때문에 ios 에서 사파리만 되는것도 os 안정성 확보 측면에서 볼때 나쁜건 아니죠.
    사용측면에서 다르게 말하면... 우리가 컴터를 구매하는 50% 이상의
    이유가 (적어도 90년대 중후반..즉 ie4 시대엔) 인터넷 서핑할려고 구매 하는데 그게 기본 프로그램으로 없고 반드시 외부 프로그램으로 깔아야 한다?. 이 얼마나 비효율적인 발상인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김인성 2013.09.09 18:14 신고 천상 개발자라고 하시니 답변 드립니다.

    여러 사안들이야 의견이 갈릴 수 있는 부분이니까 그렇다치고

    "윈도우에 끼워팔기가 무슨 문제냐?"라고 하시며 편리성 등을 이유로 드셨는데 이건 "독점법 위반"에 해당하는 범죄입니다.

    개발자로서 실력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개발자라는 위치가 기본 원칙에 대한 개념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이런 식의 비논리적 주장을 하는 것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는 없습니다.

    개발자라고 마냥 자기 공간에서만 지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일반 상식에 좀 더 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digitz.tistory.com BlogIcon 디지츠 2013.11.05 10:24 신고 항상 좋은만화 감사합니다.
    하지만 이 만화 내용과 글쓴이님의 댓글은 좀 위험하다 싶어서 한마디 하고 갑니다.
    Internet Explorer가 나왔던 기본적인 이유는 Netscape를 죽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말 그대로 개념적인 이유입니다.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Internet Explorer는 File Explorer와 매우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고 그저 파일을 탐색하듯 웹도 탐색하라는 의미에서 시작했지요. 그리고 운영체제에 기본 어플리케이션을 넣는 것이 문제가 된 것은 댓글에도 나와있듯 버전이 꽤나 올랐을 때 부터입니다.
    그리고 반 독점 적용 이후의 이야기는 알다시피 윈도우를 깔 때 기본 내장 웹 브라우저 / 비디오 플레이어를 설치하게 바뀌었습니다. 그에 반해 맥은 사파리를 강제적으로 깔아놓고 있습니다. 맥이 웬도우에서 독점으로 걸린 것들에 대해 행할 수 있는 이유는 결국 그 당시 윈도우만큼 독점적이지 않다는 이유 하나밖에는 없습니다. 엠에스가 현재 비난 받을 수 있는 이유는 그저 먼저 독점적 지위를 차지했다 뿐 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heekyangel.tistory.com BlogIcon 건방진천사 2014.08.19 23:55 신고 Ms전략은 삼성과 비슷하군요. 엘지에서 (약하나마) 플렉서블폰인 쥐플렉스 내려고 하니까 초치기모델 갤럭시라운드.내고, 아이폰 4.7인치 낸다고 하니까 4.7인치.메탈재질의 갤럭시 알파.내고. 그들은 판매량에는 관심없고 타사 초치기에만 관심있죠. 실제로 갤라운드는 대리점에서 구경하기도 힘든.모델이었죠. 판매량은 얼마나 되었을까
  • 프로필사진 숲속 2014.12.31 12:00 신고 다른 건 둘째치고,
    여자분이
    "그럼 뭐가 지켜준거야?"
    라면서 지금까지 안전(보안)은 뭐가 지켜줬는지(어떤식으로 지켜져왔는지)를 물어봤는데

    왜 그 대답은 안 해주나요?

    뒤에 2편, 3편 봐도
    뭐가 지금까지 안전을 지켜줬는지는 안 나오는데...

    해외는 모르겠고,
    우리나라 사용자 인식 수준에서 자율보안으로 바꾸면
    난리 날텐데요.

    일반 유저들의 "나 아무것도 안 했는데" 라는 말이
    '수상한 페이지에서, 누군지 알 수 없는 제공자가 제공한, 신뢰성이 담보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해놓았다'와 동의어라고 해도 순수한 농담으로 치부할 수 없는 현실에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l=322492)

    자율 보안으로 가자고요?

    '끊임없는 캠페인과 홍보활동으로 계몽할 수 있습니다!' 라고 주장하기에는
    그 사이에 발생할 문제들로 인한 혼란들의 무게가 결코 가볍다고 볼 수 없을 것 같은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조래옥 2015.12.04 12:47 신고 만화를 퍼가도 되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조래옥 2015.12.04 12:47 신고 만화를 퍼가도 되나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