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비판을 호도하라. 네이버의 문제 해결법:웹툰#3

내리와 인성의 IT이야기 2011/11/01 01:52

그나마 조금씩 나아지는 변변찮은 콘티, 살아나는 내리님의 그림 실력, 심각해지는 비판 내용.....

그 끝이 어딘지는 저도 모릅니다. 어쨌든 달려 볼까요? 


익명으로라도 검색 관련 질문에 응해준신 업체분들과

어렵게 결단을 내려 
내부 정보를 알려주신 디비디프라임의 박진홍 대표님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김인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1 : Comments 97

Trackback Address :: http://minix.tistory.com/trackback/223 관련글 쓰기

  1. Tracked from BABOIN79(바보인친구)가 안내하는 제주여행가이드 2011/08/06 11:43 DELETE

    Subject: 칭찬과 비판/280

    11-02 칭찬과 비판 대부분 사람들은 '당신이 잘못되어 있다'라는 말을 듣는 것을 상당히 싫어한다. 부족한 사람이 잘난 체 하는 것은 봐줄 수 있지만, 잘난 사람이 잘난 체 하는 것은 역겨워 한다. 밀면 상대방이 저항을 불러일으키지만, 끌어당기면 협조를 얻게 된다. 비난이나 비판은 미는 것이고, 칭찬은 당기는 것이다. 상대방은 내 자랑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자랑거리를 말해 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만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1. Favicon of http://aligalsa.tistory.com BlogIcon 까브드맹 2011/07/25 09:15 Modify/Delete Reply

    돼! ^^

  2. Favicon of http://www.twitter.com/aFewGoodDaniel BlogIcon aFewGoodDaniel 2011/07/25 09:17 Modify/Delete Reply

    당신의 용기에 찬사를 보냅니다.
    자정기능을 상실한 채 돌진하는 기업의 끝은 누구나 예상가능하겠지요.
    인정할 부분이 있다면 인정하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고쳐가야 욕 먹고 안먹고를 떠나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요...

  3. 고개님 2011/07/25 09:32 Modify/Delete Reply

    아직 네이버 검색성능을 잘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구글 추천해두 대부분 네이버 사용.... 여성분들은 이런야그해주면 마리아파해사 패스 ㅎㅎ

  4. 2011/07/25 09:44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5. 2011/07/25 11:15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6. 뉴엣지 2011/07/25 11:24 Modify/Delete Reply

    네이버의 검색문제점에 대해서 잘 짚어주셔서 잘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비정상적인 검색엔진 운영에 비정상적인 데이터를 볼 수 밖에 없는 것은 정말 문제입니다. 꼭 구언론이 하는 짓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것같아 아쉬울뿐입니다.

  7. chulin 2011/07/25 13:16 Modify/Delete Reply

    '소비자의 자각' 정말 마음에 와닿는 말이네요~
    응원할꼐요~^^

  8. hare 2011/07/25 15:17 Modify/Delete Reply

    끝까지 응원드리겠습니다. 화이팅!!

  9. deneb 2011/07/25 16:36 Modify/Delete Reply

    저번주 금요일 교보문고 저저와의 만남(?)에서 내용 잘 들었습니다. 약속시간이 곂쳐서 끝까지 있지 못하고 중간에 가서 아쉬웠습니다. 모두 알아야 하는 내용을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0. Favicon of http://vermond.tistory.com BlogIcon Vermond 2011/07/25 17:15 Modify/Delete Reply

    사실 검색엔진이 원본 안 찾아줘도 됩니다. 찾고싶은걸 찾게 해주는게 제일이죠.
    근데 지금의 기술력으로는 그런거 불가능합니다. 마음을 읽는 기계라도 있지 않는 한 원하는걸 바로 짜잔 하고 어떻게 찾아줍니까?

    그러니 기본을 지켜야겠죠. 사전처럼 말입니다. 바로 보여줄게 아니라면 적어도 정렬은 제대로 해놔야죠.


    그런 점에서 네이버는 글러먹었습니다. 정렬도 더럽고 내용도 부실한데 조작까지 하니까 하아....



    요새 네이버가 구글보다 나은 점은 딱 하나입니다. 만화 불법 스캔본 번역볼때. 근데 이것도 한국자료 한정이고 외국자료 가면 구글이 더 빠르죠.

  11. Favicon of http://zestyx.tistory.com BlogIcon 진아랑 2011/07/25 17:40 Modify/Delete Reply

    우연찮게 다른 일로 이 블로그로 흘러들어왔다가 글읽느라 시간이 많이 지났네요. ㅠ.ㅠ
    암튼 찬성하고 추천하고 응원합니다.!

  12. 용가리 2011/07/25 19:25 Modify/Delete Reply

    지금은 닫은 이글루를 굴리던 사람입니다.

    성격이 좀 모가 나서, 봇 검색 금지를 걸었습니다. 구글에서 걸기 전에는 보이고 건 후에 안보이는것도 확인했습니다.

    네이버에선 계속 뜨더군요.

    봇 검색 존중? 봇 MY ASS 입니다. 그 후로 네이버는 안 믿습니다. "이건 편집된거임" 이란 색안경을 끼고 보지요.
    (네이버 협력 업체에서 일하시는 분의 얘기도 있지만 그건 검색 관련 얘기가 아니니 패스...그러나 그 쪽에서도 좀 웃기더군요)

  13.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7/25 20:14 Modify/Delete Reply

    여기까지 댓글 전부 감사드립니다. 일일이 다 달아드려야겠지만 그럴 수 없는 부분 이해 바랍니다.

  14. Favicon of http://webdorland.net BlogIcon 웹도날드 2011/07/26 04:23 Modify/Delete Reply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5. white 2011/07/26 09:52 Modify/Delete Reply

    흠 네이버와 달리 다른 검색엔진의 해명은 곧이곧대로듣는것같네요

    •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7/26 10:02 Modify/Delete

      근거 보충 없으면 삭제 예정.

    • 페르마 2011/07/28 19:13 Modify/Delete

      가르쳐 줘도 귀를 막는 건지...
      일부러 농락하려고 이러는 건지...
      아니면 그 회사들과 이익 관계에 있는 건지...
      답답합니다.

    • Favicon of http://soulbomb.tistory.com BlogIcon SoulbomB 2011/08/01 02:57 Modify/Delete

      근거는요? ㅋ

  16.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7/26 11:04 Modify/Delete Reply

    도탈에서 엄청 들어 오네요. 도탈 멤버는 메일 주세요.

    구봉숙 글도 썼지만 게을러서 도탈 가입을 안했었는데 이젠 회원 가입을 막는 바람에 아직 들어가보지도 못했습니다. 혹시 마음씨 좋은 도탈 멤버 있으면 "쫌 도와줘~~ 이 새끼들아!!"

  17. 뉴이신 2011/07/26 15:10 Modify/Delete Reply

    정말 매번 잘 보고있는데 속이 다 시원합니다.
    검색을 도와주라고 있는게 검색엔진인데 국내 검색엔진들은 사용자가 검색을 하고나서
    낚시성 광고글들을 피해 링크를 왔다갔다 하면서 사용자가 직접 재검색을 해야합니다.
    네이버 뿐만이 아니라 네이트, 다음등 국내 모든 포털 사이트들이요.
    이게 굉장히 짜증나는 일인데 국내 사용자 대다수가 이걸 당연하다싶이 여겨버리는게 참 안타깝습니다.

  18. 깨어나라 2011/07/26 18:08 Modify/Delete Reply

    언제부터인가 네이버를 씹는 사람들이 있었죠. 바로 이러한 조작에 관한것들이었죠. 그렇지만, 다음은 좀 이상하게 투박해보이고, 다른검색은 귀찮고 해서 잘알려진 네이버를 지금까지 써왔는데, 이유는 그냥 검색하면 대부분 찾아 내고 해결이 된다는 거였답니다. 물론 지식 in 이란것두 한몫했구요.

    그런데, 네이버의 그러한 검색이 아닌 복사신공에 의한것들이란걸 알고나서 얼마전부터 구글로 (솔직히 구글 단순해보이고, 정말 투박해보이고 정이 안가긴 하는데요.게다가 뉴탭이 아닌 바로 그 페이지로 이동. 그래도 써봤어요) 해본결과.

    그건 정말 차이가 크더군요. 쉽게 예를 들어보면, 영화 자막이 필요해서 맞는걸 찾아서 봤는데, 어떤건 주석이 심하게 달린것이 있는반면, 정말 딱 대사만 나오는 그런 차이가 있더군요.

    검색이 추구하는 바는 바로 후자쪽이 아닐까 합니다. 소비자의 자각 정말 중요한거 같습니다.

    • 용가리 2011/07/26 23:50 Modify/Delete

      플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필요한 파일이나 소스가 있으면 그냥 구글에 쳐라."

      진짜로.

      사실 여러 명령줄이나 프롬프트등을 쓰면 더 기가 차는 방법들도 있지만 제가 귀찮아서 기억을 안 하...(mp3파일만 걸러내서 검색하는 법이라던가...)

      괜히 구글신님이라고 부르는게 아니죠 진짜....제가 구글 이전까진 검색엔진 10개정도 굴렸는데 그 이후엔 전혀 안 굴려요...

  19. ㅠㅠㅠ 2011/07/27 23:10 Modify/Delete Reply

    엄청 공감합니다. ^^

  20. 페르마 2011/07/28 19:08 Modify/Delete Reply

    네이버는 검색엔진이 없어서 그러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고작 검색 엔진이라고 해봐야. 수동으로 입력해준거나...
    내부 데이터 베이스(블로그, 지식인 등)에서 가져오는것...

    검색 엔진의 자료는 봇이 인터넷을 서핑하면서 긁어와야 하는 것이죠.

    여하튼.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올해를 마지막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내 검색 사이트들이 올해 변화하지 않으면 "공정한 외국 검색 회사"에게 추월 당하겠죠.

    회사 동료가 어떤 제품을 찾는데... 국내에는 없다고 포기를 했었죠.
    수차례 제가 찾아 주었습니다.
    그 친구는 네이버에서만 찾고, 저는 구글에서 찾기 때문이죠.
    그 친구도 이제 구글에서 물건들을 찾습니다.
    이런 사례들이 점점 퍼져 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21. 페르마 2011/07/28 19:10 Modify/Delete Reply

    첨언 드리자면.
    미닉스님의 노력은 국내 포털들을 구하려는 노력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도움을 받는 그들은 귀를 꼭 닫고 있네요.
    국내 포털들이 살아 남았으면 하는데...
    스스로 멸망을 자초하니, 안타깝네요.
    국내 포터들은 올해 마지막입니다.
    더 이상 기회는 없습니다. 5개월 남았네요.
    이제 추월 당합니다.

  22. 하츠네미쿠 2011/07/29 09:42 Modify/Delete Reply

    구글과 네이버가 끊없이 공정해질수는 없어요. 가장중요한 것은 .... *^_* ~~~~

    구글의 전세계를 아우르려는 노력은 악해지지말자를 가장 순수하게 악을 정제해서 표방한 문구일뿐이죠. 그

    시도와 계획자체가 어처구니없는 악일뿐이죠 복지국가가 민주주의의 대안이 아니듯이 정보의 완전한 구축과 검

    색은 과냉각된 물과 같아서 정말 약간의 충격으로도 사건을 일으켜버리죠. 사실 우리는 더 나은 미래로 이행할

    수 있어요 세상의 진실에 접근해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구현 하는게 가장 나은 미래를 창출할수 있는 길이죠.

    그것은 각 개개인의 각성과 통찰이 필요해요 세상의 진실의 모습에 접근하려면 어케해야 할까요. 오프라인을 주

    시하고 그것에 대해 바른결론을 내리는게 첫단추죠. 굳이 오프라인의 모습의 예를 들자면 정말 어거지 어설픈 예

    를 들어서 구지 비유를 들자면 어린이아와 할아버지와 공사장 막노동자와 자식들 뒷바라지 하는 어머니에게 디

    지털 월드가 어떻게 손을 내미는지 부터요.

    악해진 포털 즉 구글의 정보구축과 네이버지식의 가치를 넘어서고 모두에게 올바른 가치를 제공해 줄수있는 방

    법에 대해서는 저는 어떤 휜트도 드리지 않을것이에요 나는 상냥하지도 친절하지도 절대 않으니까요.

    물론 필요없으실수도 잇지만욤 ㅎㅎ

    •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7/29 21:08 Modify/Delete

      어쨌든 공정한 검색엔진은 필요합니다.

    • Favicon of http://elrua999.tistory.com BlogIcon 로맨스울프 2011/10/17 08:49 Modify/Delete

      상냥하지도 친절하지도 않지만 님에게 그런걸 원하는 사람도 없을듯 . 왜이리 재수없지?

  23. 2011/07/29 16:21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4. SunUk 2011/07/29 20:20 Modify/Delete Reply

    평소에 그냥 그러려니 느끼던걸 이렇게 조목조목 알려주니 시원하네요. 잘보고 갑니다^^

  25. Favicon of http://toco93.tistory.com BlogIcon 토코! 2011/07/29 21:15 Modify/Delete Reply

    게이버,좌이트,한괴뢰 신문
    이라는 말이 왜 나왔고 이들의 공통점을 알면 흥미진진 합니다 ㅎㅎ

    글구 구글이 투박해보이는 이유늠 광고가 없지요 ㅎㅎ그게 우리나라와 차이 입니다

    • 만화 2011/07/29 22:39 Modify/Delete

      글쎄요..
      좌이트, 한괴레는 그렇다 치더라도,

      게이버는 오른쪽이지, 왼쪽이 아닐텐데요.

  26. 2011/07/29 23:17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7. 공돌이 2011/07/30 03:45 Modify/Delete Reply

    카이스트에서 박사과정 중인 학생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네이버 검색은 쓰레기 입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전문적인 내용에 대해 찾아내질 못합니다.

    특히 영어 키워드 검색은 증말......

    이새끼들은 지네 블로그에 안올라와 있는 글은 검색도 못하는 병신 맞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신볍잡기 키워드만 검색하고 있죠,

    구글은 네이버에 비하면 신천지 입니다.

    논문 검색, 특허 검색 내가 원하는 것은 다 되죠.

    네이버는 검색엔진이 아닙니다. 그냥 폐쇄적인 허브 사이트일 뿐이죠.

    혹시 이런 전문적인 사례에 대한 예를 얻고 싶으시다면

    댓글로 이메일 달아주세요. 제 이메일 적고 싶지만 공개적인 곳에 이메일 안적는 주의라....

    •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7/30 09:23 Modify/Delete

      뭔가 하실 말씀이 많으신 듯 한데....

      황금벌레연구소의 글 ( http://binote.com/105963 ) 과 도아님의 포스트 ( http://offree.net ) 를 살펴보시고 님께서 가지신 사례가 이들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되면 알려 주셔도 좋습니다.

      제 메일 주소는 블로그 개인 정보 란에 있습니다.

  28. 하츠네미쿠 2011/07/30 09:52 Modify/Delete Reply

    우선 구글의 존재에 대해 생각해볼필요가 있어요.

    전면 광고를 배제했다. 다른 포털들이 따라하기 어렵죠.

    그리고 검색엔진이 정치성을 띠지 않아야 한다. 이건 인류역사와 사회와 개인을 볼때 무척 어려운 과제입니다.

    그리고 내가말하고자 하는바이고 구글에서조차 숨겨진 가치이지만 xx지향도 구글은 가지고 있다고 봐요

    말하자면 정보와 정치의 자유를 진행시킬수 있달까. 미래 포탈의 진행형태라고 무방하겠군요.

    구글이 선을 표방했기때문에 다른 정상적인 포탈이 악당이 된거랄까요. 사실 구글이 비정상적인 선을

    행하고 세상을 집약하고 하는것이죠. 정의와 공정은 집단이 추구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과제지만

    현재 구글이 그걸수행하고 있는거라고 봐야대겠죠. 보편적 가치를 지닐수 있는 기업이 더 등장해야 될때랄까요

    구글만이 할수있고 구글의 덩치로 수행할수 있는게 아닙니다. 구글은 자신의 덩치로 그 포스로 세상의 공정성과 정의를

    모조리 흡수 시키는 것이죠. 구글이 가진 올바른 가치의 힘이지만 어느구석의 보잘것없는 작은 노력으로도

    구글 그들과 동등해지거나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 할수 있습니다. 그게 없으면 만들어야죠. ㅎㅎ

  29. leejoe 2011/07/30 13:36 Modify/Delete Reply

    그냥 아무생각없이 쭉 네이버써왔는데 이 글을 읽으면서 인식이 바꼈습니다. 공정한 구글로 바로 갈아탔어요 정말이러다 네이버 다른 외국 사이트에 추월당하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소비자의 피를 빨아먹는 죄값은 언젠가는 받아야겠죠?

  30. leejoe 2011/07/30 13:45 Modify/Delete Reply

    잘보고있어요 !! 단지 네이버가 짱이라고 믿고있는 개티즌을 깨달음을 일궈주시고 계세요!

  31. 모든것의한울 2011/07/30 15:47 Modify/Delete Reply

    네이버나 한국 정부나 죄다 질 나쁜 독재자들이군요.
    하긴, 예전에 중학교 살인 사건 일어났을 때 블로그에 비판글같은 걸 다 지웠을 때부터 대강 알아보긴 했지만요.
    어쨌거나 좋은 글 감사합니다.

  32. Favicon of http://www.evilskel.com BlogIcon 극악 2011/07/30 16:59 Modify/Delete Reply

    네이버에서 공개한 자료인 2003년도 글은 정말 황당하던데... 이번 만화에 넣으셨군요^^;

  33. 2011/07/30 22:13 Modify/Delete Reply

    꼭 많은 사람들이 이 만화를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제 페이스북에 주소를 링크해도 괜찮을까요?

  34. f4 2011/07/31 13:41 Modify/Delete Reply

    구글이 착해보이는 건, 우리나라에선 아직 점유율이 높지 않고 돈을 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니
    그런 것 아닌가요?
    아마 구글이 점유율이 높고, 다른 포탈들이 이에 미치지 못했다면, 다른 국산 포탈들도 정말 착했겠죠..^^;;
    구글은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을거구요.

    외국에선, 개인정보 무단수집으로 크게 문제가 되고 있고,
    저번주까지만 해도 yelp 같은 사이트의 정보를 무단으로 가져다가 자신들의 컨텐츠인 것 처럼 하다
    들켜서 (위에서 네이버는 복제글을 검색 윗단에 보여준거지만, 구글은 자신들이 복제해서 쓴거죠...누가 더 나쁜 건가요?) 난리가 났었죠. -저번주 뉴스입니다.-

    외국에선 점유율이 엄청나고, 우리나라 처럼 자국 포탈이 없기 때문에, 구글 마음대로 하고 있는데, 구글이 착하다, 구글이 대안이다라는 말은 동의하기가 좀 힘듭니다. :). 네이버가 정답이 아닌 것처럼 구글도 정답이 아니겠죠. 단지 한국에선 힘이 없어서, 착한척 하고 있을진 몰라도...

    • 하츠네미쿠 2011/08/01 02:06 Modify/Delete

      구글과 다른 포탈들은 기본마인드와 가치에 있어 께임이 되질 않습니다. 구글의 정책과 기본 가치는 여타 포털에 비해 굉장히 월등한 도덕적 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들이 작은 악을 행할지라도 그들의 존재와 행동은 여타 포털에 비해 비교도 안될만큼 월등하게 착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요. 포털의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이고 가치를 표방하고 지켜나갈려고 하고 있죠. 다른 포털이 구글의 정책을 베기고 따라나갈려고 하지 않으면 영원히 절대로 구글에 강간당한채 비참하게 살아갈수 밖엔 없을겁니다.

    • 동물농장 2012/04/10 17:18 Modify/Delete

      "모두가 도둑놈이다"란는 유명한 말이 생각나는군요...
      쉬운말로는 물타기

  35. Favicon of http://deer-kkr.tistory.com BlogIcon 사슴♥ 2011/07/31 18:58 Modify/Delete Reply

    이런일이 있었군요...
    전혀 모르고 살았습니다.

    이번에 이와같은 글로 인해 네이버를 다른 시점으로 보게되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

  36.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03 Modify/Delete Reply

    언론을 길들였다라.. 포털을 길들이려 하는게 언론이란 생각이 들지는 않나요 ? 업계 조금만 아는 사람이라면 이런 이야기는 안나올거라고 봅니다만..

    •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8/01 14:10 Modify/Delete

      엔지니어신가요?

      님의 순진성을 폄하하고 싶지는 않지만 네이버에게 벌벌 떠는 언론사들의 현실을 모르셔서 용감하게 말씀하시는 겁니다.

      네이버 직원이심을 밝히 상태시니까 좀 더 알아보시고 의견 붙여 주시기 바랍니다.

  37.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04 Modify/Delete Reply

    최근에 파워블로거 문제를 끈덕지게 물고 늘어지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 왜 파워블로거 문제를 언론들이 문제 삼고 있을까요 ? 신미디어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것이 언론입니다. 그리고 그 신미디어의 정치성이 어떻던간에 그 와중에 이익볼수 있는것은 포털이구요. 어느쪽이 더 음모론을 적용하기 쉬운지 한번 생각해봅시다.

  38.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09 Modify/Delete Reply

    구글이 우월한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도대체 구글의 어떤면을 보고 ? 구글이 M&A로 말아먹은 회사는 nhn전체가 M&A한 회사 수보다 훨씬 많습니다. 한국사람들은 구글서비스를 잘 안쓰고, 해외 IT소식에 둔감하니 구글이 무얼하고 있는지를 잘 모르는것이지요. 페이스북과 애플의 성공신화는 또한 구글을 네이버와 같은 컨텐츠팜으로 변신시키게 만든 원인 중에 하나죠. 구글이 만들고 있는 안드로이드와 GMS, 그리고 웹표준 전쟁, 어디하나 그 도덕적 가치를 적용할 수 있나요 ? 구글의 창업당시의 don't be evil의 가치를 폐기한지는 이미 오래입니다.

    사실 기업에 도덕적 가치를 적용한다는것이 웃긴 논리죠. 개인적으로는 저도 선한기업. 아니 선한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꿈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주식회사에서 그런걸 바라는건 꿈입니다. 구글 역시 다를바 없구요. 전세계 인터넷의 파이중 몇%를 구글이 가지고 가고 있는지 아시는지요 ? 네이버가 국내 인터넷파이를 가져가는것보다 비율이 더 높다라는것 정도만 말씀드리죠.

    • 귤상자 2011/08/06 23:35 Modify/Delete

      구글의 창업 당시에 Don't be evil 이라는 가치는 없었습니다. 창업 이후 조금 뒤에 아마 사내 구글러에 의해 사내에서 쓰이게 된 문구인데 공식적인 구글 기업의 모토나 가치가 된 적은 없는걸로 압니다. 유명한 문구이고 구글러 끼리 자주 쓰이긴 하나 기업의 모토나 가치를 대변해주지는 않죠, 하나의 문구는 될수 있겠지만요.


      네이버는 구글이 하고자 하는 것보다 더 심하니까 이런 비판이 나오는 것 아닐까요. 구글은 최소한 광고를 덕지덕지 붙이며 사용자에게 해를 끼치는 광고는 올리지도 않고 페이지랭크를 조작하지는 않습니다만 네이버는 돈만 많이 주면 사기 악성코드 프로그램도 스폰서로 올려주는 기행을 펼치니까 공격 대상이 되는것 같습니다.

  39.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10 Modify/Delete Reply

    어떤점에서 구글이 우월한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실 전반적인 사회적 책임이라면 은퇴한 빌게이츠가 훨씬 제대로 하고 있다고 봅니다만..

  40.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14 Modify/Delete Reply

    국내에서 포탈이란 기업은 국내의 대기업들에 비하면 구멍가게입니다. 그리고, 그런 기업조차 휘두를수 있는것이 언론입니다. 네이버가 평정됬다고 믿는것보다는 언론이 평정됬다고 믿는것이 더 쉽지 않나요 ? 어느쪽이 갑일까요 ? IT엔 이런 속설이 있습니다. S전자보다 갑은 통신사고, 통신사보다 갑은 방송사고, 방송사보다 갑은 정부다... 물론 S전자밑에 포털이 위치하겠죠.

  41.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17 Modify/Delete Reply

    구글도 원본관련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얼마전 해프닝중 하나가 원본을 판별하는 로직을 구글이 손댔다가 구글의 spot이 컨텐츠 팜으로 인식되고 노출 안되는 사태가 벌어졌죠. 실제적으로 그 중 많은 수는 외부에서 유저들이 퍼나른거였습니다. 그러면 사후에 어떻게 했을까요 ? 구글도 그 로직을 바꿨습니다. ㅡㅡ; 이게 구글이 악해서였을까요 ? 원본 문제는 그렇게 간단한게 아닙니다.

  42.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23 Modify/Delete Reply

    참고로 언론사하고 일해봤습니다. ㄴㅁ.. ㄱㅈㄲㄲ이 슈퍼 울트라 갑같은것들.

  43.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8/01 14:28 Modify/Delete Reply

    "어떤점에서 구글이 우월한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나는 도덕의 ㄷ자도 꺼낸 적 없습니다.

    이렇게 말하지도 않은 것을 말한 것처럼 왜곡하고 그 것을 근거로 상대방에게 억지를 부리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내가 "도덕적 우월"을 거론했다는 증거를 찾아 오거나 아니면 사과하시기 바랍니다.



    주장하고 싶은 바가 많다고 댓글을 여러 개로 나누는 것은 개인 블로그에서 예의가 아닙니다.

    대개 곧 스스로 폭주하는 경우가 많지만 본인은 그런 부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개인 블로그에서 예의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 이렇게 자기 할말로 도배를 한다면 몸담고 계신 네이버에 누를 끼치게 될 것 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33 Modify/Delete

      아. 도덕적 우월성은... 하츠네 미쿠분의 글을 보고 잘못 달았네요.
      댓글을 길게 달아서 지저분하게 해드렸다면 본의아니게 죄송합니다. 제 배경에 관심갖지 마시고, fact에 관심 부탁드립니다. nhn전에 S전자, 통신사, K방송사등과도 일해봤고, 브라우져 웹표준관련해서도 을로 일해 봤고, 모바일, 웹, 안건든게 없어서 좀 이야기할 정도는 된다고 봅니다. 저도 블로거 타이틀있으니 블로거로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사실 제 인터넷 경력은 hitel pc통신부터입니다. 나우누리에서 plaza에서도 한참 떠들었었으니.. nhn보다 오래됬다 할수 있겠네요.

  44.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28 Modify/Delete Reply

    또한 환경 얘기를 잠깐 드리자면, 네이버를 욕하는 팝코넷 같은 커뮤니티들의 대부분도... 로봇 거부 스크립트를 박아뒀더군요. 어쩌란건지... ㅡㅡ' 결국 다음과 루리웹처럼 컨텐츠를 사라는건가.. 한번 깔려고 준비중이지만 세금내고 만드는 많은 통계자료들, 국가정책자료들, 한국의 학술네트워크, 도서 정보.. 전부.. 검색 불가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블로그만 보고 뭘 만들까요 ? 다음 카페 열어줬었나요 ? 지도는 막혀 있는거 알고 있고. 서로 닫아놓고 하는 게임은 포탈만 익숙한게 아니라 국내 인터넷 전체의 문제죠.

  45.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1/08/01 14:44 Modify/Delete Reply

    이러한 포탈 위주의 판을 깨고 싶다면.. 답은 하나입니다. 환경을 바꿔야죠. 사실 저도 그쪽을 지지하는 편입니다. 환경이 이모양인한 한국 포탈은 절대로 바뀔수 없습니다. 그러나 네이버를 잡겠다고 새로 시작하는 플랫폼들도 막상 까보면 컨텐츠팜질이고, 검색은 불가에.. 거기까지죠. 네이버가 구글에 비해 얼마나 경쟁력 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 방법이 최선임을 부정하기가 어려운것이 현실이네요. 언젠가는 엎어질지도 모르겠지만.. 그때는 살아남기 위해 또 변하겠죠. 포탈을 논하려면, 국내 전체의 인터넷의 그림을 보고 논해보시길 바랍니다. 갑갑한면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최근 뜨는 벤쳐기업인들이 nhn출신인것도 다른 이유는 아니겠죠. 치우침없이 가장 문제를 제대로 보고 있는 이들이었기 때문에 그런 성공도 가능했다고 봅니다. (저도 언젠가는 그러고 싶긴한뎅... 능력이 안됨)
    그리고 아시는것보다 더 많은 IT종사자들이 이 문제를 알고 있습니다. (개선은 딱히 하려 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리고 그중 많은 수는 S전자나 nhn에도 근무하고 있겠죠. 이상향의 인터넷 사회는 결국 이들이 영원히 한기업을 다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들 바라는 사회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훨씬 복잡하기 마련이구요.

    비판보다 fact에 의한 건설적인 글을 제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포털만 변하면 된다.. 그럴리가요. 이 포털을 만든건 한국인터넷이라는 괴물이아닌가요 ?

  46. 페르마 2011/08/01 20:59 Modify/Delete Reply

    이렇게 하지 않더라도 네이버 결국 사라질 운명입니다.
    올해 마직막.

  47. 페르마 2011/08/01 20:59 Modify/Delete Reply

    이렇게 하지 않더라도 네이버 결국 사라질 운명입니다.
    올해 마직막.

  48.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8/02 09:44 Modify/Delete Reply

    누구든 폭주하면 퇴출!!!!

  49. Favicon of http://zommoc.tistory.com BlogIcon 좀모C 2011/08/04 15:55 Modify/Delete Reply

    위의 숲속얘기님의 이야기는 조금 이상합니다. 어쨌든 한국인터넷이라는 괴물 때문이건 어떻건간에 지금의 네이버가 (검색엔진으로서의 구글과 비교해서) 문제가 있는 건 분명한 사실 아닙니까? 그것이 그리고 (부당하고 비겁한 방법으로) 자사의 이익을 위함이 맞구요. 그런데 이런 비판을 하는 것이 도대체 뭐가 문제라는 거죠?

    특정인이 특정 상황에 대한 비판을 할 경우에 전방위적인 모든 요소를 고려하고 비판을 해야 된다는 말씀을 하고 싶으신 건가요? 그건 불가능하다는 걸 아실텐데요. 혹시라도 미닉스님이 잘못된 정보나 조작된 정보를 통해 비판을 한다면 그것을 지적해 주시면 상관없습니다.

    이 만화가 도대체 뭐가 문제라는 건지...저는 알 수가 없군요- _-;

  50. baegreen 2011/08/05 17:37 Modify/Delete Reply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저자님 말처럼 긴~글이었으면 안 읽었을텐데ㅋㅋ요러코롬 재밌게 만화로 그려주시고..감사해요~

  51.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8/06 11:53 Modify/Delete Reply

    여기까지 댓글 달아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52. glamPink 2011/08/08 14:14 Modify/Delete Reply

    생각도 못하고 있던 부분에 막연하게나마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쉬운 표현으로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3. 현이 2011/08/11 10:37 Modify/Delete Reply

    우리의 자각이 중요하다.....
    평소에 우리가 이용하는 검색엔진에 그런 문제가 있었을 거라고 누가 생각했을까요...

  54. 맹맹 2011/08/11 13:22 Modify/Delete Reply

    헉;; 기사 보고서 찾아왔습니다...
    구독해야겠군요 :)

  55. 맹맹 2011/08/11 13:22 Modify/Delete Reply

    헉;; 기사 보고서 찾아왔습니다...
    구독해야겠군요 :)

  56. 이명박목따자 2011/08/11 20:25 Modify/Delete Reply

    만화 잘보고 있습니다. 굴하지 마시고 끝까지 연제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말하고 싶은게 있는데 조작은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 구글, 빙(신) 도 하는거 같습니다. 얘네들은 검색어 조작이 아니라 실시간 순위 검색 조작입니다. 정확한 근거는 없지만 구글 같은경우 정치적으로 민감한 부분에 대해선 검색어 순위에 올라 오는것을 본적이 없습니다. 정말 죽어도 안 올라오더군요. 검색 순위에 올라오는 것은 죄다 연예인 관련. 서태지 이지아 지라지랄... 아무튼 이명박 딱깔이 법무법인 바른 아~ 쳐 죽여버려. /// 다음, 네이버에 이명박이라고 치면 안 좋은게 대부분 나옵니다. 근데 빙신에서 이명박을 검색하면 처음 등장하는게 명사랑 카페더군요. ㅋㅋㅋ 빙에서 맨 위에 있습니다.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6달 전인가 그때 이명박 쳤더니 명사랑이라고 나오길래 밥맛 떨어저서 그때부터 빙신 사이트는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57. 정독중 2011/08/14 13:34 Modify/Delete Reply

    네이버의 검색능력이 떨어지는건 인터넷을 꽤 많이 사용해본사람이라면 어느정도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서비스 밎 검색 능력, 각종 조작, 제한 등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중요 검색은 구글을 사용하고 있고

    네이버는 짜잘한 정보, 그나마 쓸만한 기능만 찾아서 쓰는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네이버를 안쓸수도 없는게, 클럽박스처럼 사용자가 너무 많아서 떠나기가 힘들다는 점이죠.

    그리고 대기업답게 사용자의 눈을 속이고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법도 알고 있습니다.

    더럽고 치사하지만 어쩔수 없이 쓴다. 그게 네이버(대기업)인겁니다.

  58.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8/16 23:05 Modify/Delete Reply

    여기까지 댓글 달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일일이 답글 달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_._)(-.-)

  59. Favicon of http://2advanced.com BlogIcon =_=; 2011/08/18 05:10 Modify/Delete Reply

    흥미진진하군요.

    용기에 찬사를 보냅니다.


    ... 몇몇 생각없이 배설한듯한 댓글때문에 조금 아리송했지만...

  60. 2011/08/26 21:45 Modify/Delete Reply

    잘 봤습니다! 많이 배워가요~

  61. seara 2011/08/27 14:30 Modify/Delete Reply

    잘보고 갑니다 그대는 용기있는 지성

  62. 준우 2011/10/20 18:10 Modify/Delete Reply

    한국 it 산업의 멸망을 사서 봤는데 포털 정말 문제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또 이렇게 웹툰으로 다시 보게 되니 이해하기도 더 쉽고 ...
    불의에 대항하는 용기에 감탄하고 또 글솜씨도 부럽네요 ㅎㅎ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구독 신청 했습니다.

    •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10/20 22:05 Modify/Delete

      감사합니다.

      열심히 쓰다보면 님도 글 실력이 늘게 될 겁니다.^^

  63. 칸지 2011/10/31 21:54 Modify/Delete Reply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64. 미닉스님 감사합니다. 2012/01/11 07:50 Modify/Delete Reply

    정말 다른 말이 안떠오릅니다..

    여지껏 어리석게 아무생각없이 검색엔진을 써오던 저를 이리 알기쉽고 또 명확하게 깨우쳐주신 미닉스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건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닐 터이니 제 지인들에게도 꼭 이글을 읽도록 권하겠습니다.

  65. Favicon of http://beagod.tistory.com BlogIcon 라면군 2012/01/14 18:38 Modify/Delete Reply

    뭐, 이런 문제점은 몇몇 개인으로부터 오래전부터(제 기억이 맞는 한) 꾸준히 제기되어 오고 있었고.
    몇가지가 수면위로 부상할 때마다 네이버의 그 '답변'이 특정 인간들에 의해 그 문제가 제기되는 모든 글에 복붙폭탄으로 다 덮어버리고 있었죠.

    뭐.. 오래되다 보니 이런게 나올 때가 됬다 했었습니다.

  66. Favicon of http://blog.naver.com/wi32 BlogIcon 잉잉 2012/03/10 14:41 Modify/Delete Reply

    이거 네이버만 이런건가요?? 전 네이버검색은 안써서 잘 몰랐네요..
    전 다음을 써요. 다음에서는 네이버블로그 글들도 잘 잡아주던데요. 딴 사이트에 있는 글들도 잘 뜨고요..
    네이버검색이 사람들에게 익숙해진것은 지식in이 제일 큰공을 세웠다고 봐요.
    그리고 인터넷익스플로러의 기본사이트가 네이버 인것도요.. 이건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어요.
    어쨋든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긴 글도 열심히 읽어보는 편이지만 아무래도 이렇게 글이 좀 적은 만화형식이 편하긴 하더라구요.ㅎㅎ

  67. 꼭 필요하신분.. 2012/03/10 18:45 Modify/Delete Reply

    덕분에 제가 얼마나 무지했는지 알았습니다.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도 알게 됐습니다.
    화이팅입니다.

  68. am~ 2012/03/26 15:48 Modify/Delete Reply

    정말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네요... 한심스럽습니당
    이렇게나마 알고 가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페이스북에 링크 공유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지인분들이랑 이런 정보 공유하고 싶어서요!

  69. Favicon of http://winutil.tistory.com BlogIcon LuckySh 2012/04/06 17:57 Modify/Delete Reply

    안됀다니... 계속 하세요 ㅇㅇ

  70. fnfntpdlqj 2012/04/22 21:26 Modify/Delete Reply

    저만 이렇게 느끼고 있었던게 아니였군요,
    이렇게 보니 속이 다 시원합니다

    당신의 용기에 감동받았어요!

Write a comment


IT 강좌를 합니다.


오마이뉴스와 함께 IT에 관해서 5회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IT 역사를 돌아보고 미래의 IT 트렌드를 알아봅니다.


한국의 기업, 사회, 개인들이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생각해 봅니다.


한 없이 가벼운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 살아 남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제가 늘 말하고 싶은 것...  바로 블로거에서 전문 작가가 되기까지의 투쟁기를 들려 드립니다.


신청은 여기서 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신청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