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거대한 조직, 치졸한 변명 : 웹툰#2 본문

IT이야기 시즌1-두 얼굴의 네이버

거대한 조직, 치졸한 변명 : 웹툰#2

미닉스 2011.11.01 01:52

웹툰에대한 많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형식이 내용을 지배한다는 것이 진실인 것 같습니다. 근 10년간 문장을 갈고 닦는 수련을 해왔는데 그게 카툰 한 칸 보다 못한 것 같습니다. 카툰의 이 놀라운 전달력에 저도 놀라고 있습니다. (그래도 글쓰기는 계속 할 생각입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지고, 알바로 추정되는 인간의 협박 비슷한 말까지도 있었지만 크게 신경 쓰지는 않습니다. 이왕 시작한 거, 끝까지 가봐야겠지요?

다만 저는 IT와 관련된 비판만 합니다. 보다시피 IT에 관해 알리는 일만도 벅찬 상태입니다. 그외 쓸데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할 말이 없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모든 문제는 전적으로 저의 불찰로 인해 발생한 일입니다.

앞으로 IT 전반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해 드리겠습니다. 

김인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19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순기야 2011.07.24 15:20 신고 나 고백할 게 있는데, 김인성 팬이 되가고 있는가봐..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7.24 15:33 신고 ㅋㅋ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ecausethink.kr BlogIcon 가론 2011.07.24 21:07 신고 아, 더버기님의 말씀이 무언지 이해했습니다. 단순히 "사전적 정의적"으로만 본다면 그렇긴 하겠군요(사회 현상과 동떨어 뜨린). 하지만, 전 역할과 도덕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댓글을 달았습니다. 저도 김인성님도 제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그래야 옳은 거니 이래야 하는거다"라는 논리를 펴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작권 문제를 떠나서 상호 존중과 신뢰를 따르려면 그래야 하는것 아닌가 하는 논리에서 댓글을 달았습니다.(오독한면 죄송ㅠ ㅠ)
    하지만, 김인성님 글에서 좀 정의를 확대 해석이랄까 한 것은 있지만 사전식 정의가 아니라, 하나의 존재로써의 역할과 가치, 정체성으로 검색엔진을 본다면 김인성님의 글에서 세상은 그렇지 않더라도 -> 검색엔진은 그래야 합니다. -> 그래야 검색엔진 입니다 로 가는 구조를 굳이 수정해야할 필요가 있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hoyunho90.blog.me BlogIcon 더버기 2011.07.25 17:14 신고 아직 의견에 약간 다른부분은 있지만,

    이해해주셨다니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vermond.tistory.com BlogIcon Vermond 2011.07.25 17:46 신고 포털이 단순하게 원하는걸 잘 찾아줄 수 있다면 좋겠죠.
    근데 현재의 키보드랑 마우스 입력가지고는 그런게 힘듭니다.

    저도 물론 검색해서 원하는거 한방에 찾으면 기분이 좋습니다만 그런게 쉽지 않죠. 괜히 구글에서 검색 정보를 수집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취향을 알려고 노력하는게 괜히 하는거겠습니까?

    결국 현재 검색 엔진이 언제나 최상의 결과를 보여줄 수 없다면 차라리 정해진 방식으로 결과를 출력해주는 것이 좋겠죠.


    문제는 이런 경우에 취하는 네이버의 행동입니다.

    '000 연애한다"라는 연애 기사를 찾는다고 가정합시다. 다른 검색 포털에서는 기사 원문을 보여주거나 다른 사이트의 링크를 보여줍니다만 네이버는 지들꺼부터 보여줍니다.

    뭐, 그것까진 인정한다 칩시다. 어차피 난 사용자고 기업 다니는 사원도 아니라서 별로 친기업적인 생각따위 해줄 필요도 없지만 일단은 넘어갑시다.


    고의적인 검색어 조작... 한두번은 우연입니다. 근데 뭔가 중요한 일이 생길때가 되면 보입니다. 우연도 이정도 되면 믿기 힘들죠. 해명도 안해줍니다 (기업상 비밀이라면서 공개 안하는건 이해합니다만)
    문제가 있다면 고쳐야 되고, 헛점이 있다면 보완해야 되는데 그대로입니다.

    게다가 만든이를 철저히 무시하는게 네이버입니다. 초기 이용자 증가를 위해서 장려했던 펌질은 아직까지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요즘은 네이버에서 펌버튼을 눌러도 링크로 뜨더군요. 뭔 생각인지는 모르겠지만.
    다만 그래봤자 어차피 지들 싸고돌기라서 별로 달라진건 없습니다.



    여튼 정리하자면 포털이 만약에 사용자의 need를 100% 즉시 반영해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당연히 그걸 사용해야 됩니다. 그게 안되면 사전처럼 공정하고 정확한 정보를 최소한의 편집으로 사용자가 찾기 쉽도록 정렬해놔야 됩니다.
  • 프로필사진 2011.07.25 19:29 신고 글을 읽어야 하겠지만 왜이리 그림이 팍팍 들어오는지.. 점점 믿고있던 네이버이 모습은 보니 ㅠㅠ
  • 프로필사진 용가리 2011.07.25 19:47 신고 더버기님의 말은 엔지니어가 기능을 설명할 때 사전적 정의를 인용하는 케이스, 즉 "이 기능은 이렇게 동작해요" 라는 설명일 뿐입니다. 그 설명 자체는 "기능에 대한 설명" 이니 틀리지 않을겁니다.

    그러나 지금 이 자리는 "네이버"라는 포털이 "기능"을 그대로 쓰는게 아니라 "자신들의 정치적 경제적 입맛에 맞게, 그리고 유저들은 모르게 비틀어서" 사용하는 것을 성토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버기님은 "기능에 대한 사전적 정의로는 아주 틀린것도 아니고, 말 해도 듣지도 않는 놈인데다가, 왜 내 말을 이해하는 사람이 이렇게도 없냐" 라고 불만을 토해내고 있으시죠.

    간단합니다. 인문학적 얘기를 하는데 엔지니어적 입장과 개념으로 얘길하시니 소통이 안되는겁니다.

    기능에게야 윤리나 정의가 존재하지 않겠지만, 지금 이 글은 그런걸 따지는 자리거든요.

    틀리셨다곤 안하겠지만, 글을 좀 더 제대로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hoyunho90.blog.me BlogIcon 더버기 2011.07.26 10:48 신고 대체 예의가 없는게 아니고 마음에 안드는거겠죠.
  • 프로필사진 용가리 2011.07.25 19:48 신고 참고로 제가 플머와 얘기하며 싸울 때 보통 저런 식으로 싸웁니다. 아 그러니까 좀 안 싸우고 해주면 얼마나 좋냐고..=_=;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hoyunho90.blog.me BlogIcon 더버기 2011.07.26 03:42 신고 기획자 분이신거 같아, 재미있는 링크를 하나 걸어드립니다.(전 안돼요 라고 대답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입니다)

    http://gamemook.com/491

    이건 서로 웃자고 쓴 댓글이니 쓸데없는 비방은 사양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7.26 09:00 신고 전체를 보지 못하고 한가지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거론하며 전체를 부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말만 옳다고 주장합니다. 주위에 이런 사람 하나가 있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이 사람의 주장이 옳다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는 이미 자신과 같은 엔니지어들에게도 처철하게 반박 당했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새는 바가지가 남들은 모를 것이라 생각하고 밖에 나와 아닌 척하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http://bit.ly/qBjCg7
  • 프로필사진 라면 2011.07.29 14:26 신고 더버기님 같은 댓글 유형은 어디서 많이 본 듯 하네요. ㅋㅋ 더버기님 같은 댓글을 다는 사람을 누구는 '누리개'라고 하죠. IT회사 다닌다고 하시는데 그 회사 참 불쌍하네요. 님의 후임도 불쌍하고. 상사도 불쌍하고. 왜 불쌍한건지는 물어 보지 마세요.
  • 프로필사진 1213 2011.07.29 16:26 신고 잘읽어봤습니다. 흥미로운 주제네요.
    하지만 외국 포털이 원본을 찾아주는 방식이니 그러지 않은 네이버는 잘못된 것이다.라고 정의를 내리는건
    너무 한쪽에 치우쳐진 잣대가 아닌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라면 2011.07.29 19:24 신고 본질을 보세요 좀.. 콘덴츠를 생산하는 생산자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니 국산엔진이 한글 콘덴츠를 더 잘 찾아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더구다나 국내1위 업체가. 제발 본질을 파악합시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8.01 13:32 신고 검색엔진 정의를 문제 삼고 있는 김모군과 더버기는 같은 I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논점이 같은 것으로 봐서 동일 인물로 생각됩니다.


    “저 부터 밝히 자면 저는 그냥 자그마한 업체에서 말단으로 일하고 있는 IT 종사자 입니다. “


    이런 발언을 뒤집어 보면 큰 업체에서 근무하는 중간 간부 이상의 마케팅쪽 인력으로 생각됩니다.

    (블로그 관리자는 댓글 IP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봐서 엔지니어라면 아주 초보이거나 엔지니어와 상관없는 알바일 수도 있습니다.)


    (게임코디 관련 부분은 삭제합니다. 일개 블로그의 글에 대해 영향력을 걱정하시니 저도 부담스럽군요. 타 게시판 등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처음에는 대단히 무례하게 글을 썼으나 삭제 당하자 전략을 바꾸어 다른 사람으로 위장하고 매우 부드럽게 글을 쓰고 있는 것은 달성해야 할 목적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제 글의 가치를 폄하하는 것 정도가 아닐까요?

    이렇게 자존심까지 접고 위장 전략까지 써야 할 이유는 공적인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정도 되었으니 추적 당하기 전에 어느 회사의 누군지 스스로 밝히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사람이 몰리니 이런 것까지 신경 써야 하는군요. 한심합니다.

    ###############################################################

    아래 김모군이자 더버기이며 그외 알바 혹은 몇몇 다른 가공의 인물로 추정되는 사람의 글

    ###############################################################

    김모군 : 제가 보기에는 링크된 링크의 댓글을 보면 한사람만의 주장 만은 아니라고 생각이 드네요.


    김모군: 제가 보기엔 더버기님은 단지 한 개인으로서의 의견을 적은 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김모군: 이 글을 보시면 댓글 자삭하시는게 옳다고 보네요.
    그리고 미닉스님께서는 위에서 예의 없는 댓글은 즉시 삭제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충분히 다른사람이 봐도 불쾌할만한 댓글이라고 생각이 드는거 같은데 저만의 생각인가요?
    미닉스님 께서라도 삭제 하시는게 옳다 생각이 듭니다.

    - 누구나 개개인의 생각이 다른법 입니다. 그걸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자신의 의견이 존중받고 인정 받는 법입니다.



    김모군: 처음부터 밝히 자면 더버기님 1213님과 의견이 비슷합니다. 분명 위에 더버기 님도 이것을 말씀하고 싶어 했는지도 모르구요.
    저도 마찬가지로 이 글을 엔지니어 관점으로 많이 치우쳐서 보게 되었습니다.
    이글을 보게 되면서 유독 '검색엔진' 이라는 단어가 눈에 유독 눈에 들어 왔었구요.

    저는 논제를 단지 '검색 엔진'에 만 맞추고 있습니다. 비약해서 말씀드리자면 용어 자체의 잘못된 사용이 아닌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본 만화에서 보여 주셨던 ' 검색 엔진은 이래야 합니다. ' 하는 말씀이 저는 단어의 사용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 NHN이 옳다 그르다를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더버기님 글에서 착각하시는게 이것이었던것 같습니다. )



    자꾸 건들수록 손핼텐데....

    니네들 (푸시) 자꾸 이중 아이디 쓰고 막 그러면(푸시푸시) IP 추적(푸시푸시푸시) 들어간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1.07.31 23:45 신고 적반하장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기 위해 남겨 둡니다.
    (원 글을 남겨 두면 증거 인멸을 위해 지울 위험이 있어서 캡쳐합니다.)

    조금만 더 나가면 아이피 블럭도 강구해 보겠습니다.

    잘못이 밝혀지면 사과나 근거를 가지고 해명하기는 커녕 폭력적으로 변하는 것이 어째 이렇게 똑같은지......


    ####################
    아래 더버기이자 김모군이자 그외 다중 아이디를 쓰는 다중이의 글
    ####################

    김모군 2011/07/31 21:26 Modify/Delete
    허.. 더버기와 같은 회사는 맞습니다만 다른 인물이고 이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헌데 지우다뇨 ? 어이없군요 제 의견도 피력 못하는겁니까? 우습군요 같잖습니다 . 정말 치졸하기 짝이 없군요 . 다시 올립니다 .

    김모군 2011/07/31 21:34 Modify/Delete
    허허 .. 정말 할말 없게 만드네요 .. 부드럽게 말을 적었다라 .. 당연하죠 저는 다른사람이니까요. 최대한 글쓴이분 기분을 생각하면서 부드럽게 적었던 거였는데 알바고 동일한 주장이라고 다 같은 사람이다? 어이 없을 뿐입니다. 이일을 게임 코디 사이트와 다른 지인들에게 모두 알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떤 의견이 나오나 말입니다 .

    김모군 2011/07/31 22:29 Modify/Delete
    적반 하장이라 하셨습니까? 지금 게임 코디에서 활동 하시던 neogeo라는 분과 저와 더버기를 지금 동일시 하시나 본데 .. 정말 어이가 없군요? 지금 협박이라도 하시는겁니까? 폭력적이라 .. 제가 흥분한것은 사실이군요 . 사실은 이렇게 장문의 글도 적는것이 처음이고 이때까지 이렇게 남에게 비판하는 글도 처음입니다. 하지만 글쓴이 분도 제대로 된 이성으로 행동하시는건 아니신거 같군요. 아이피는 공유기 떄문이라고 한번도 생각해보신적 없으신지요 ?

    김모군 2011/07/31 22:34 Modify/Delete
    저는 이 일을 이성적으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게임 코디에 올릴 생각입니다 . 그리고 다른 분들께 자문을 구해볼 생각입니다. 더이상 댓글을 달 일은 이제 없겠군요.
  • 프로필사진 석호필 2011.08.01 13:49 신고 http://www.dal.kr/blog/2006/11/mal200612.html 이 링크는 구글의 열린 철학을 칭찬하는건데 어떻게 네이버를 정당화하는 쪽으로 둔갑한건지 모르겠네요. 네이버의 닫힌 방식이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시장 모델이고 게임의 법칙이다 얘기할 수 있겠죠. 딱 내수 시장만 지키려는 전제로서는요. 만약 네이버의 이익과 일치하는 입장이라면 이걸 옹호해도 좋겠지만(자기 출신은 제대로 밝히고) 대부분의 유저들은 NHN 직원도 아니고 그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이익을 얻는게 아니니까 더 많은 사람이 이익을 보는 개방성을 지지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gyedo.pe.kr BlogIcon gyedo 2011.08.02 01:33 신고 게임코디에서 보고 왔습니다.
    위에 51번글은 좀 심하신 것 같습니다.
    논조가 같고 동일IP를 사용한다는 것이 곧 '동일인'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미 자기들이 같은 회사에서 일한다고 밝혔잖아요?
    규모가 작은 회사라면 외부 IP 몇개를 공유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녹차한잔 2012.03.10 14:57 신고 잘 보시면 '더버기'와 '김모군'이 동일 인물이라고 추정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밝히자면' 이란 단어를 쓸 때
    '밝히' 와 '자면' 사이를 띄우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틀린 문법이니깐요.

    같은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 갑자기 나타나서 같은 논조로 싸움이 붙었고,
    거기다 ip가 드러나니 같은 회사라고 밝혔고,
    맞춤법도 비슷하다?

    누가봐도 동일인물이라고 할 가능성이 더 높겠죠?

    그러나 두 명은 모두 동일하게 똑!같!이! 띄우고 계시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3.11 11:41 신고 조사에 한계도 있고... 세작들이 여러 게시판에도 보이고... 해서 이젠 신경끕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evilskel.com BlogIcon 극악 2011.08.02 02:18 신고 세상에 참 답답한 사람이 많네요. 김인성님 힘내시길 빕니다...
    IT업계 종사자라면서 말도 안되는거로 태클을 거는건 뭔지..
    또한 같은 ip, 다른 아이디로 썼을때 동일인이 아니라고 가정할 수 있을 확률은 얼마나 될런지 참 답답하네요
    (결국엔 아는사람이라고 둘러대는건지 진짜인지 모르겠지만)
  • 프로필사진 근데.. 2011.08.02 11:01 신고 다음도 그렇고 네이트도 그렇고 국내 포털들은 다 그렇지 않나요?
    방금 다음이랑 네이트 둘 다 해봤더니 자사 페이지 먼저 보여주는데요?
  • 프로필사진 hyunwook 2011.08.19 04:43 신고 헐 저 이거 읽고 홈설정 페이지에서 네이버 삭제했음.

    그러니까 하나 추천해주세염!!!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uranus.tistory.com BlogIcon 마속 2011.09.02 16:07 신고 잘 보고 갑니다.
    이런 걸 보니 좀 씁쓸하긴 하네요. =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211.224.189.76 BlogIcon 대구남자 2013.05.28 12:59 신고 힘내세요. 저도 네이버의 검색어조작과 상업적인게 싫어서 개인서버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입니다.

    당신을 지지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3.05.29 08:48 신고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궁금해요 2013.11.10 21:11 신고 요즘은 네이버의 횡포 등등의 얘기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됬죠.
    옛날에도 이런 것을 알고 해결하려고 하신 분이 있다니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게 하나 있는데요, 언제부턴지 모르겠지만 네이버에 검색을 하면
    블로그, 지식인, 카페 순이 아니라 랜덤으로 나오는데
    아마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순서대로 배열한 것 같은데.... 이거에 대해 설명해주실수 있으신가요?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 프로필사진 잘보고갑니다 2014.03.30 18:16 신고 알고보니 네이버(국내포털)이 순 나쁜놈이었네요. 지금 이 댓글을 쳐 보면 과연...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heekyangel.tistory.com BlogIcon tom 2014.08.19 08:38 신고 망사용료 관련 기사.댓글에서 추천하는 글 보고 와서 정주행중입니다. 아는 부분도 있었지만.모르던 부분을 자세히 알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무서운 포털...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