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김인성의 컴퓨터 관리 - 1.최적화에 대해서 본문

완벽한 데이터 관리

김인성의 컴퓨터 관리 - 1.최적화에 대해서

미닉스 김인성 2018.05.17 17:27

제가 쓴 책 "김인성의 완벽한 컴퓨터 관리"의 일부 내용을 연재합니다.

 

1. 컴퓨터 최적화에 대해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은 충분히 향상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언제나 느리고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하드웨어 최적화와 최단 시간으로 가능한 소프트웨어 최적화 기법을 알려 드립니다.

최적화를 통해 컴퓨터를 처음 샀을 때의 쾌적한 기분을 다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최적화


 컴퓨터 최적화는 컴퓨터에 대한 일상적인 관심입니다. 컴퓨터 쓰다 보면 점점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알 수 없는 에러가 뜨는 것을 방치하면 중요한 프로그램까지 문제가 생기게 되고 결국 부팅이 안 될 정도로 악화됩니다. 

하지만 이를 알고 있어도 최적화를 부탁할 곳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서비스센터, 회사의 전산 부서나 외부 업체, 동네 컴퓨터 수리점에서는 대부분 윈도우를 새로 깔아주는 이상의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루에 컴퓨터 열 대는 고쳐야 겨우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분들에게 악성코드를 잡기 위해 백신을 돌리고, 쓸데없는 프로그램을 지우고, 디스크를 정리하는 등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을 부탁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분들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한다면 한 나절이 걸리는 최적화 작업 비용은 컴퓨터를 새로 사는 비용과 비슷할 것입니다.


컴퓨터가 느려지는 등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아 스스로 해결해보려고 해도 어디를 어떻게 조사해야 할지 감조차 잡기 어렵습니다. 

평소에 잘 동작하던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 될 때 검색을 통해 답을 찾아 보려해도 뭐라고 검색해야 할지 알 수 없고, 억지로 검색을 하더라도 해결책이라고 제시된 것들이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기 힘듭니다. 

한글로 된 설명도 어려운데 검색 결과에 영어 페이지만 뜨면 답답함만 더해질 뿐입니다. 

어렵게 해결책을 따라 해 봐도 제대로 되지도 않고 시스템 설정을 잘못 건드려 오히려 문제만 더 키우게 됩니다.

 

때문에 간단한 고장으로 보이는 경우 주변에 컴퓨터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 고쳐달라고 부탁을 하게 됩니다. 

부탁을 받은 분들은 대개 컴퓨터를 전공한 친구나 컴퓨터를 잘 아는 대학생 조카 등 컴퓨터 자체가 취미인 분들이기 마련인데 이 분들은 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지 설명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들이 밤새워 컴퓨터를 고쳐줘 봤자 대가는 보통 밥 한 끼 수준을 넘기 힘듭니다. 

잘못하면 남의 컴퓨터에 한 번 손을 댔다는 이유로 24시간 대기 영구 수리 기사가 될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을 몇 번 겪고 나면 그들도 자신의 컴퓨터 지식을 감추고 “윈도우 다시 깔아보라”거나 “대기업 컴퓨터 사라”며 컴맹 행세를 하게 됩니다. 

노하우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데 인색한 현실로 인해 이렇게 남의 컴퓨터를 열심히 고쳐 주는 분들도 점차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컴퓨터 전공자는 민간 처방으로 어떤 병이든 해결하던 조선시대의 동네 의원과 비슷합니다. 그들은 주변에 아는 사람들로부터 “내 컴퓨터가 이상한데 좀 봐 줄래?”란 요청을 자주 받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전공자들은 이런 티를 입고 다니게 됩니다.


회사 컴퓨터든 개인 컴퓨터든 아무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언제나 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래된 컴퓨터를 아예 최신 컴퓨터로 바꾸면 좋겠지만 그 비용을 쉽게 내 줄 회사는 별로 없습니다. 

개인 컴퓨터는 사비를 들여 바꿀 수 있어도 회사 컴퓨터는 함부로 바꾸기도 어렵습니다.

 

소프트웨어 최적화만으로 성능을 높일 수 있긴 해도 전반적인 최적화 방법을 모른다면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윈도우가 느려질 때마다 아예 새로 깔아 버리면 간단할 것 같지만 새로 깐 윈도우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시 인스톨하고 개인 설정을 손 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별로 효율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더구나 윈도우를 새로 깔더라도 제대로 관리가 안 되면 금방 원래처럼 느려지고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이 활개치는 상태로 되돌아 갈 뿐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는 발전을 거듭해서 이제 일반적인 상황에서 요구되는 성능을 훨씬 웃돌고 있습니다.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의 완성도도 좋아져 최근에 나온 윈도우 10 운영체제의 하드웨어 성능 요구량이 이전 윈도우보다 더 낮아졌습니다. 

최근 5년 이내에 구입한 컴퓨터라면 하드웨어적인 업그레이드는 크게 필요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물론 최신 하드웨어와 비슷한 정도의 성능을 내려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기는 합니다.

 

이 장에서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성능을 얻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최고의 가격대비 성능 향상을 가져올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여러분이 직접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최적화 방법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속도를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은 소프트웨어일 가능성이 큽니다.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 백신 업그레이드를 제 때 하지 않아 악성 코드가 활개를 치고 있는 데다가, 쓸데없이 많은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있고 설정마저 꼬여 있다면 어떤 고성능 하드웨어를 사용하더라도 제 성능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하드웨어 최적화는 남의 손을 빌릴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소프트웨어 최적화는 본인 이외에는 아무도 할 수 없는 일이 되었습니다.

 

물론 직접 해보겠다고 마음만 먹는다면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전문적인 기술이나 복잡한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혀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나 복잡한 작업 과정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시스템을 한번만 제대로 최적화시키고 나면 그 후부터는 다시 최적의 상태로 만드는 데시간이 많이 들지도 않습니다.


김인성.(계속)


이 글이 유익했다고 생각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창작자를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지금, 콘텐츠 창작자가 인터넷을 통한 콘텐츠 유통 수익을 분배 받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면한 현실은 그렇지 못하므로 지금 이 순간 창작자가 버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소비자의 지원 밖에 없습니다.

당신의 구매가 더 좋은 창작물의 출현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