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구글을 위한 변명: 웹툰 38-1/40 본문

IT이야기 시즌1-두 얼굴의 네이버

구글을 위한 변명: 웹툰 38-1/40

미닉스 2012.03.02 02:24


결국 너무 길어져서 중간에 짜릅니다. 그리고....

어쨌든 방학 내내 고생하고 기절한 내리님의 블로그는 여기입니다.  


여전히 날씨는 춥지만 드디어 봄이, 봄이 오고 있습니다.

김인성.


길어서 자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78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ㅇㅅㅇ 2012.03.05 22:50 신고 처음으로 반박하고싶은 내용이 나왔네요. 한국 포털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두 가지 법 조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효과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법이 하나 생겨날 때마다 자유와 평등은 그만큼 줄어든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는 차치하고도, 지금까지 한국 포털들의 양아치같은 행태들을 봤을 때, 새로 제정된 법을 교묘하게 돌아가거나 심지어는 더 큰 수익을 얻기 위해 악용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포털들이 그런 꼼수를 부리기 시작하면 문제가 늘어날 뿐입니다. 민영화와 마찬가지로, 한번 제정된 법은 없에기가 쉽지 않으니까요! 한국은 정부의 힘이 너무 커서 그런지 일반적인 정서가 하나부터 열까지 정부가 나서서 법으로 뭔가를 바꿔주기를 원하는 것 같은데, 이미 정치 권력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한 미디어 권력인 네이버가 rogue 의원이 상장한 법 두어개에 굴복할까요?.. 그리고 신법을 제정하는 것은 비록 좋은 의도였다고 해도, 게임의 룰을 바꾸는 것은 새로운 혼란과 편법들을 야기시킬 것입니다.

    구글이 왜 사악해질 수 없는줄 아십니까? 실리콘 벨리의 토양이 너무도 비옥하고, 사용자들의 눈이 높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만에하나 네이버같은 저질 술수를 부리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사용자들이 외면할 것이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실리콘벨리의 수많은 엔지니어들과 VC들이 구글의 서비스를 그대로 본딴 사이트들을 눈 깜짝할 사이에 런칭해서 사용자들을 긁어갈 것입니다. 구글이 착하고 욕심이 덜해서가 아니라, 그쪽 게임판의 구조상 한국 포털들과같은 만행(?)을 아예 할 수가 없는 것이죠.

    그에 비해 한국은 네이버같은 저질 3류 양아치 사이트가 "검색엔진"으로 불리고, 피씨방에서 "네이버 깔아주세요"라고 했다는 손님이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의 인터넷/컴퓨터 수준이 미천합니다. 아직까지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메인으로 쓰는 사람이 있다죠? ActiveX는 언제쯤 포기할런지? 기술 수준은 그렇다 치고, 인터넷 사이트들은 어떻습니까. 포털/인터넷신문의 플레쉬 광고만 봐도 그래요. 반짝반짝이는 밤거리 네온사인들을 그대로 가져온 듯 번쩍 번쩍이는 유치함에, 아무나 볼 수 있는 페이지에 '여자들이 만족하는 크기는?'같은 낯뜨거운 광고를 버젓이 올려 놓으면서 언론, 인터넷 신문이랩니다.(wsj.com한번 가보고 반성 좀 했으면..) 옛날에 멸종됐어야 했을 열등분자들이 포털과 유착해서 낚시로 연명하고 있죠.

    뭐 다들 아시는 얘기는 그만 하고, 저는 한국 포털의 문제는 사용자들의 수준이 높아지면 자연히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이 말이 "인터넷 강국"이지, 솔직히 내세울 거라고는 손바닥만한 땅떵어리에 인구의 1/2가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기에 가능한 인터넷 속도 빼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익스플로러에 홈페이지를 네이버로 해놓는 넷맹들도 부지기수고요. 하지만 분명 시대는 변하고 있습니다. 탈 네이버 블로그 현상도 그렇고,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상위 수십개는 광고니까 눈길도 안 주고 지나가다가 결국 구글 검색으로 옮겨가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지식인은 광고로 도배돼서 효용성이 갈수록 낮아질 뿐이고요. 싸이월드는 그 미니홈피 인터페이스를 10년동안 단 한번도 안 바꾸고 안주하다가 facebook한테 한번에 훅갔죠?.. 네이버도 이런 식으로라면(검색어 조작, 컨텐츠호딩, 광고도배) 점차 사람들한테 외면당하고 사라질 운명 아닐까요. 어떻게 이런 사이트가 검색 점유율 1위인지는 의문이지만, 계속 이런 추세라면 네이버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Asher0191님 말처럼 소비자들한테 외면당해서 돈줄이 막히면.. 쌓아온 만큼이나 빨리 무너지겠죠. 네이버가 무너진 자리에 외국 사이트들이 들어올 것이라는 점이 불편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어짜피 돈이란 놈한테는 국경이란 없으니까요...

    끝으로 이번편 일부를 빼고는 모든 내용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지지하며, 옛날부터 생각했었고 제 블로그에 혼잣말로 불평불만 주저리주저리 두서없이 끄적여보던 내용(http://siomniplex.blogspot.com/2010/02/blog-post_24.html)을 이처럼 깔끔하고 명확하게 정리해주신 미닉스님께 일개 시민으로서 감사와 지지를 보냅니다.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서 공유해 주신 것에 대한 감사입니다. 용기있어서 그렇다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이 정도 의사표현을 하는 것 만으로도 "큰일날 것"이나 "다칠 수 있는 것"을 걱정해야 될 만큼 자유민주주의 한국이 막장이 아니라고 믿고 있습니다. 만화 첫 몇화에서 내리님이 걱정하시는 모습에 '대체 우리 어른들/정부/언론이 어떻게 했길래 젊은 세대들이 저런 걱정을 하면서 몸을 사려야 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나'는 생각에 안타깝고 화가 났더랍니다.
  • 프로필사진 캐서린K 2012.05.04 04:05 신고 지지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5.06 14:09 신고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지수 2012.03.07 23:05 신고 계속 보고있는데 이해하기 너무 쉽게 되있네요

    여태까지 네이버가 검색할때마다 필터링 된 느낌이였는데 구글을 쓰는게 나은듯..

    영문자료 검색을 더 많이 하는데 맨날 자동으로 구글 코리아로 연결되서 짜증나요 --;; 어케 바꾸는지 모름..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3.07 23:41 신고 google.co.uk 로 검색하세요.^^
  • 프로필사진 지영 2012.03.10 00:07 신고 잘 보고있어요!! 정말 유익한 내용이에요. 널리널리 퍼져서 다른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다음화도 기대할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3.11 11:44 신고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jdydgk1012.tistory.com BlogIcon 농ㅋ부 2012.03.11 16:21 신고 오늘 루리웹에서 웹툰 처음 본후로 들어와서 정말 충격적인 내용들 잘 알게 됬습니다.
    왜 이런 사실들을 이렇게 늦게 알았는지 참..
    정말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빵개 2012.03.13 01:32 신고 언제나 잘 보고 있습니다.^^

    이번화 깨알같은 진X권 디스... 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3.14 23:28 신고 아, 아닌데...^^;;
  • 프로필사진 lowindow 2012.03.26 01:57 신고 정말...엄청나네요...지금 첫회부터 쭉 올라가며 정독중입니다...네이버에 너무 익숙해져버려서..
    불편하더라도..일단 옮기고 봐야겠어요...
    그림에 조금이라도 재주가 있었더라면...얼마나 좋았을까...

    선생님...대학교 에니메이션 학과같은 곳에 도움을 청해보세요...분명 뜻있는 젊은이들이 있을거에요..

    전 다시 나머지글 읽으러...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3.29 19:34 신고 지원자가 많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inutil.tistory.com BlogIcon LuckySh 2012.04.04 01:06 신고 함정이 잘못했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글 기업이 사악해지지 말자고 하고 설립됬는데 사악해지면... 음?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4.06 15:35 신고 ㅠㅠ
  • 프로필사진 clevekim 2012.04.05 13:15 신고 구글에는 아주 관대하시다는 느낌이 드네요. 구글을 얼만큼 아실런지는 모르겠으나... ㅋㅋ it업에 일하는 사람 입장으로서는 당신같이 it 겉모습만 알면서 전문가인척 하시는건 정말 화가 납니다. 뭐 내가 이런 말쓴다고 듣지도 않으시겠지요. 당신만 옳다고 생각하실테니....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4.06 15:41 신고 예의 없는 댓글 삭제 예정. 조금 더 나가면 차단.
  • 프로필사진 몽상귀 2012.05.07 09:58 신고 모든 사람은 다 상대적인 관점에서 비교를 합니다.

    clevekim 당신은 절대적인 기준점이 있습니까?

    구글이 나쁜 행태를 해도 각자의 관점에서 구글보다 낫다는 것을 알리는 글쓴이의 행동을 비하하는 당신은 제 기준으로 저질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ㄹㄴ BlogIcon 2012.12.17 22:30 신고 미닉스/이게 어째서 삭제될만한 거인지 모르겠네요

    자기 자신의 생각과 반대되는 의견이면 다 예의없는건가요?

    몽상귀님도 그렇고 다들 이 작가 찬양하기에 바쁘시군요

    제가 봐도 이 만화나 작가의 생각은 상당히 편협하고 관점이 좁습니다.

    조금만 더 넓게 이해하는 마음을 아셨으면 해요

    뭐 이것도 언젠가 삭제될 댓글이겠지만
  • 프로필사진 프시쵸 2012.09.25 03:26 신고 버블붕괴는 갑작스레 찾아오죠. 지금 축구를 죽이려 하고 야구를 의도적으로 틀어놓는 상황과도 아주 유사합니다. 정치적인 논리로 자신들에 유리한 '수단'을 활용하기 위해 일종의 '붐'을 일으키고 있는거죠.

    지금 야구를 밀어주려고 하는 언론도, 포털에서 가장 강한 힘을 가졌다는 네이버도 이제 점점 내리막길이 보이고 있습니다.

    버블붕괴는 대부분 이렇죠.

    1. 급속도로 성장해서 천천히 내려가는 게 아니라 갑작스럽게 추락한다.
    2. 분명 원인이 있지만 호황에 도취된 내부인사들은 뭐가 문제인 지 모른다.(이미 징조는 이 전에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3. 다시 예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데 무척 힘이 들며, 그럭저럭 연명하거나, 그마저도 대다수는 없어진다.

    이미 탈 포털의 수순은 시작됐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쓰지 말자는 얘기도 젊은 층 위주로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 대세는 크롬이죠. 속도 면에서 비교할 바가 안 되고 파이어폭스만큼이나 부가기능이 다양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브라우저 점유율이 아직까지는 IE가 많습니다만 크롬과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의 반 IE 브라우저 쪽을 다 합하면 IE가 절대적이지는 않죠.

    네이버가 내리막길을 걷는 건 확실하지만, 가장 씁쓸한 건 네이버가 외국계 IT회사의 흡수될 경우 국부유출도 국부유출이지만 정작 구글처럼 검색원본 존중 및 광고제한을 걸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게 함정...이죠 =ㅅ= 해방 이후 미국이 관료조직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친일파 인사들을 대거 중용한 것처럼 말입니다. 이래저래 네이버가 망한들 망하지 않는다 한들 변할 건 없을 것 같아서 왠지 씁쓸하네요.=ㅅ=
  • 프로필사진 zz 2012.10.22 18:46 신고 구글도 충분히 나쁜놈이넼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ㄹㄴ BlogIcon 2012.12.17 22:31 신고 1. 이 웹툰 이상한데, 반대 댓글이 하나도 없음
    2. 반대 댓글 담.
    3. 삭제
    4. 작가가 지 입으로 유저 의견 통제하고 조작하는 거 나쁘다고 비판
    5. 댓글란에는 작가 찬양밖에 없음
    6. 졸렬
  • 프로필사진 혹시나해서묻습니다 2012.12.17 22:45 신고 미닉스님짱! 이런 느낌의 댓글 말고는 삭제하셨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진짜 들어와보니깐 그렇군요
    이렇게 생각하면 네이버랑 미닉스님이랑 다른점이 뭐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답변은 하지 않으시더라도 댓글을 삭제하지 말고 두는 것이 미닉스님이 말하는 이상에 더 가깝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제가 이렇게 쓴 글이 얼마나 예의없게 비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님이 말씀하신 것들에 반박하는 것이아니라 오히려 님이 말씀하신것과 댓글을 지우는 것이 모순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이해했다면 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12.18 01:03 신고 까는 건 허용되지만 욕하면 삭제됩니다.

    상식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모욕적인 단어(예를 들어 전임 대통령을 비하하는 단어, 지역을 비하하는 물고기 이름 사용 등)를 사용하면 차단당합니다.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를 속여도 차단당합니다.(예를 들어 엣헴! 등)

    내용은 별 상관 하지 않습니다.

    개인 블로그이므로 예의를 따집니다.




  • 프로필사진 쿠쿠다스 2012.12.17 23:03 신고 여기가 반대댓글 쓰면 다지운다는 그곳인가요?
  • 프로필사진 지워집니다. 2012.12.17 23:31 신고 호오? 덧글이 점점 사라지는군요?
  • 프로필사진 졸렬甲 2012.12.17 23:49 신고 성지순례왔습니다. 딱히 반대하진 않지만 양쪽의 의견이 공존해야 비교해보고 깨어있는 사람이라면 알아서 비교해보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을까요? 여기 처음들어와보고 삭제를 하건 차단을 하건 내알빠 아니지만 만화는 잘봤습니다. 작가님의 의견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절대적인 건 없습니다. 혼자만 잘났다고 생각하고 내 생각이 120% 옳다! 고 생각하며 남의 의견이나 충고를 묵살하면 과연 더 나은 IT세상이 만들어질까요? 지나가던 행인 7 정도되는 사람이지만 현제 상황과 작가님의 작품모두 보고 작가님이 더욱 발전했으면 해서 글 남겨봅니다.
  • 프로필사진 주노 2012.12.18 00:31 신고 서울에 사는 고1학생입니다. 우리반ㅇ에생각있는 친구가 네이버의 두얼굴이란 책을 빌려줘서
    읽고 여기 들러보게됐습니다.
    예전부터 조선일보 경제면에서 네이버의 과도한 시장진출을 비판하는 글들을 봐왔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작가님이 쓴 네이버의 두얼굴 보고 확실히 알았네요. 네이버라는 기업..
    그들이 성장해온 과정에서 밝혀지는 더러운 과거,,
    이거 완전히 겉모양새만 다를뿐 명백한 범죄같습니다.
    정보가 곧 돈인 사회입니다. 정보격차가 빈부의 격차인 시대에
    인터넷 사용자들이 만들어낸 정보를
    자기네들 회사 좀 크다고 맘대로 검색어 조작하고..

    더중요한건 사용자들이죠.
    그들이 자각을 못하니 네이버도 안심하고
    몇번 쉬쉬하며 회피하면 다 잊혀질테니까요

    그리고 내 위에 댓글단사람들..
    왜이리 개념이 없습니까. 지금 반대댓글 지워지는게 중요한가요.
    당신들이 그렇게 쓸모없는 댓글놀이하면서 소모적인 논쟁을 벌이고 있으니까
    우리나라 IT가 후퇴하는거라고요.

    그리고 위엣분.. 겨우 이 작가님이 남의 의견 묵살하는게 네이버의 정보조작에 비할게 됩니까?
    비교할만한걸 해야지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중요하죠 2012.12.18 19:03 신고 작가님이라고 해서 뭐든걸 정확히 알고 있을 수 없는데 작가님이 그에 대한 정당한 비판이나 반대의견을 삭제한다는 건 네이버의 정보조작과 다른게 뭘까요? 소도둑이나 바늘도둑이나 도둑은 도둑입니다.
    작가님의 시선만보지말고 반대하는 사람의 생각도 한번 보세요. 한쪽의 의견만을 듣는것만큼 어리석은 행위도 몇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깔깔깔 2012.12.23 14:36 신고
    '지금 반대댓글 지워지는게 중요한가요.
    당신들이 그렇게 쓸모없는 댓글놀이하면서 소모적인 논쟁을 벌이고 있으니까
    우리나라 IT가 후퇴하는거라고요. '
    ㅋㅋㅋㅋㅋㅋㅋ

    웃어도 되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읭? 주노님 2012.12.18 00:55 신고 작가님이 남의 의견을 묵살하는게 옳은건 아니잖아요 그렇죠? 본인이 적으셨네요 묵살하는 거라고.
    물론 네이버 정보조작이 훨씬 스케일이 크긴하죠 그런데 이것도 분명 잘못된겁니다.
    반대댓글 지워지는건 음.. 작가님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걸 의미하죠
    다른 사람들에게 이런 네이버의 사실을 알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알리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네이버가 하는 일과 다를바가 없다면 그다지 옳다고 하긴 힘들거같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 프로필사진 작가님 2012.12.18 19:09 신고 부디 비판의견은 지우지마세요. 비판한다고 해서 작가님의 생각에 진절머리를 치거나 욕설을 하면서 댓글달사람은 이 블로그에 찾아와서 만화를 보고 이해할정도의 사람이면 그리 많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작가님의 의견은 어찌보면 편협적으로 보일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지적을하면 삭제보단 응답을 무시보다 설득을 해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oㄴ 2016.06.20 16:20 신고 윗 댓글들에 이분의 관점이 상당히 편협하고 관점이 좁다고 하셨는데
    그럴수도있고 님이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죠, 그런데 그렇게생각한다고해서
    개인 블로그에 반대의견도아닌 모욕, 악플을 달아둔다면
    당신도 상당히 관점이 좁으신것같네요.
    그리고 반대의견이라 하시는데 이 글에서 반대의견은
    구글도 그렇게 좋은 기업은 아니다 라는 글감으로 써야지
    무턱대고 근거없이 모욕하는건 반대의견이라고 하지 않거든요.
  • 프로필사진 코번 2017.05.16 05:35 신고 작가님이 구글에 편향적인 것 같지만 구글을 좋아하시는 이유도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구글도 사실 네이버랑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검색과 원본유지 등의 검색적 알고리즘에 있어서 조금 더 혜택이 많은 것 같고
    기본적으로 유저에게는 편리함을, B2B에서는 강력한 툴과 유저풀을 기반으로 한 수익창출을 개념은 똑같구요. 구글이 좀 더 전문적인 툴을 팔아먹는데 특화되어 그렇지 꼭 네이버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시장이 좁아서 플랫폼 특유의 가드닝을 국내시장에서 뿌리를 많이 내렸을 뿐 국내수준의 커버리지에서 멋있게 윈윈하게 플랫폼 사업모델 만들면 망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