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포털은 어떻게 찌그러들었나? 1/2 웹툰 15/20

내리와 인성의 IT이야기 2011/12/27 02:52

점점 작아지고 있는 포털들의 모습을 알아봅니다.

그림 그리느라고 수고한 내리님의 블로그는 여기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 Comments 61

Trackback Address :: http://minix.tistory.com/trackback/336 관련글 쓰기

  1. 임씨 2011/12/27 19:32 Modify/Delete Reply

    진짜 네이버 한심하다...
    난 크롬을 쓰고 있지... 크롬 무료인데 익스플로러보다 더 조아..
    근데 네이버는 뭘 하는 거지??

  2. 느므 2011/12/31 15:41 Modify/Delete Reply

    구글도 세계유래없이 실시간검색어는 한국에서는 쓰데요..
    참...나..

    • 그건 2011/12/29 12:03 Modify/Delete

      한국 검색문화(혹은 인습)를 고려한
      완충제라고 저는 생각하는데요.

  3. 무명 2011/12/27 23:55 Modify/Delete Reply

    잘 보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비장해지는 걸 경계한다면 더 완성도 높은 웹툰이 될 것 같네요

  4. 익명 2011/12/29 02:52 Modify/Delete Reply

    1화부터 쭉 봤습니다. 나름 IT관련 학과를 나왔고 취업 준비도 했었는데
    몰랐던 부분이 너무 많아서 뜨끔했습니다.
    다음 이야기들도 기대 하겠습니다 ㅅ-ㅅ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rktndhkds2 BlogIcon 2011/12/29 22:17 Modify/Delete Reply

    1화부터 쭉봤어요..... 새삼 몰랐던걸 알게됬고.. 1화 링크 블로그에 올려도 되겠죠 ?ㅎㅎ

  6. 네이버빠 2011/12/29 23:47 Modify/Delete Reply

    너무 국내 포털들에 대해 어두운 면만을 보여주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문제점만 제기하지 마시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세요

    • Favicon of http://yol.pe.kr BlogIcon yol 2011/12/31 18:05 Modify/Delete

      인터넷은 모든게 공짜였던 시대가 있었죠.
      보잘 것없이 부족한 양이지만,
      모든 정보는 자유롭게 유통 되었었고,
      홈페이지에 상업적인 배너를 장착한다는 이유만으로
      뭇매를 맞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기업들이 참여하기 이전의 인터넷이었습니다.
      좀 더 순수했다고 할까...

      지금의 네이버는 벤처정신은 완전히 잊은채
      비대해진 덩치를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모험도 거부하고, 주주들의 이익에 부합되도록 철저히 기업 윤리로
      무장한채 기업을 운영중입니다.
      정치적인 처신 부분도 기업으로서 당연한 것일테고요.

      사기업이므로 불법이 아닌 부도덕을 탓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이지만, 네이버라는 포털의 영향력을 감안하면 공공재로서의 윤리의식이 어느때보다 필요해 보입니다.

      해결책은 세계적인 명성의 유튜브,페이스북,트위터,구글,위키미디어와 같은 정신(서비스의 품질에 최고의 가치를 둠.)을 네이버가 좀 가져줬으면 하는 것이겠죠.
      그래야만, 세계시장에서도 통할테니까..
      명색이 국내 대표 검색사이트인데, 검색결과를 보고 있노라면 참 어처구니 없더군요.
      첫 페이지 광고도배는 그렇다 치고, 웹페이지 검색결과는 정말 절망적입니다. 지능형 검색기술 개발이나 스크랩을 게을리 했다하더라도, 어떻게 이렇게까지 퇴보되었는지...

      이전까지의 인터넷 생태계는 유행처럼 뜨고 지고 했지만, 네이버의 심상치 않은 점유율을 봤을 때 좀 더 오래 갈 것입니다. 그러나 본질은 변하지 않고 주식회사로서 주가관리에만 신경쓰다 보면,언젠가는 심마니나 야후가 사라져 가듯, 다음이 최고의 자리를 내주고 멀리 뒤쳐지듯 잊혀져 갈날이 올 듯합니다.

      10여년전 구글을 처음 접하고, 알타비스타와 야후를 완전히 접었을때처럼... 다른 사람들도... 요즘 구글 사용자가 부쩍 늘어났음을 느낍니다. 구글 상위 검색 해외 사이트에 유난히 한국 유저들이 많이 몰려 들고 있는 것을 보면.. 전에는 전혀 없었던 현상인데..

    • Favicon of http://winutil.tistory.com BlogIcon LuckySh 2012/04/04 01:39 Modify/Delete

      네이버빠라... 자기소개 잘하시네요.
      밝은면을 보고싶다면 포털이 밝게 행동해야죠
      왜 사실을 말하는 웹툰에게 그 죄를 뒤집어 씌우시는지?

  7. 익명 2011/12/30 10:35 Modify/Delete Reply

    네이버빠님. 웹툰 주제가 포털의 어두운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밝은 부분과 함께 장단점을 따지는 게 아닙니다. 즉 ‘너무 ~ 어두운 면만을 보여주는 게 아니냐?’ 라는 식의 덧글은 맞지 않습니다.
    문제점만 제기하지 말고 해결책을 달라는 것은 굉장히 안좋은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해결책이 같이 있으면 좋겠지요. 하지만 ‘문제제기-근거’ 이렇게 내용은 끝나도 상관없습니다. 해결책이 무조건 있어야 한다는 논리 자체로는 절대 어떤 것도 비판할 수 없습니다. 예컨대 현 정부의 좋지 않은 점을 지적하니 정부가 ‘해결책이나 제시하시지?’ 라고 한다면 말도 안 되죠. 과자를 사셨는데 속에서 벌래가 나왔다고 칩시다. 과자회사에 불만을 표하니 그 쪽에서는 ‘우리 포장과정 기술한계가 있다. 불만이 있으면 과자 포장과정공정에 대한 기술적 해결책을 가지고와라’ 한다면 맞는 것일까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초-중-고등 때 이어져오는 토론과정이나 시험문제 중 ‘해결책을 제시하라’의 잘못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네이버빠님처럼 꼬투리 잡기 정도의 겉포장이 되어버렸죠.

  8. amrl 2011/12/30 17:30 Modify/Delete Reply

    덕분에 네이버 탈퇴하고 블로그는 FC2, 검색과 메일은 구글로 쓰고 있습니다.
    확실히 네이버 보다 낫습니다. 알바도 없고요.

  9. Favicon of http://kalifornia.tistory.com BlogIcon 우라사와 2011/12/31 09:31 Modify/Delete Reply

    그럼 네이버는 더이상 어찌할 도리가 없나요?

    •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1/01 23:06 Modify/Delete

      각자가 자각을 해야죠. 그 방법도 제시할 예정입니다.

  10. Favicon of http://yol.pe.kr BlogIcon yol 2011/12/31 13:20 Modify/Delete Reply

    아따 속이 다 후련하다...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듣거나 봐서 알지만, 절대 모르는 사람들 어찌 계몽해 나가야 할지...

    구글의 편리함을 알려줘도, 결국 네이버 메인화면 황색기사모음(성추행,성폭행 기사가 유난히 많은..
    시사인의 기사같이 읽는 재미가 있는 기사는 별로 없는)에 눈이 꽂혀 있고, 광고를 하기 위해 어쩔수 없이 네이버를 찾는 악순환은 혼자 힘으로는 어쩔수 없군요.

    네이버가 망해야 국내 IT에도 새로운 시도가 일어날텐데...
    새로운 시도는 늘 양대 포털 자본에 인수되기 바쁘고,
    아예 포털에 판매할 목적으로 회사를 만들기도 하고...

    절망적인 검색 결과뿐인 네이버에서 뭘 검색하는 건지..

    • phos85 2012/01/01 09:03 Modify/Delete

      공감입니다. ...정말 공감이에요..특히 네이버 메인의 언론기사는 선정적이고 추잡한 쓰레기의 집하장입니다. 인생에 별반 도움이 안되는 기사지만 궁금증만 유발시키는 그런 기사죠. 진짜 네이버문제는 과감히 결단해야됩니다.

    • 익명 2012/02/15 10:55 Modify/Delete

      무엇이 걱정인지 무엇이 문제인지 잘 알겠습니다만, 본인만 잘 알고 있고 다른 이들은 뭘 모른다는 그런식의 태도로 누군가를 바른 길로 이끌고자 한다면 그 누구도 바른 길임을 알면서도 당신을 따르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만 올바른 길을 알고 당신들은 무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는 태도로선 사람들을 계몽하기 힘드실 겁니다.

    • Favicon of http://yol.pe.kr BlogIcon oktour 2012/02/19 21:56 Modify/Delete

      익명님 리플 공감합니다.
      생각이 짧았네요.
      감정에 격해서 설득력은 항상 부족한게 나이를 먹어가도
      횟수만 조금 줄뿐 변하지 않네요.

  11. 2011/12/31 21:18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2. 2012/01/01 04:53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3. 개털 2012/01/01 18:19 Modify/Delete Reply

    포털들 땜시 한국여자들 성형 쌍수,하악수술급증....성형외과의사들에게 크나큰 기쁨을줘.....
    인조인간되는데 큰 힘줘....

  14. Favicon of http://xhtnsdl.tistory.com BlogIcon BaDa 2012/01/04 09:41 Modify/Delete Reply

    인터넷중 가장 중요한 포털사이트가 언제 정상화가될지 걱정이되네요...

  15. didos 2012/01/04 11:56 Modify/Delete Reply

    하아 정말 답이 없는 국내 포털들이네요
    포털들이 스스로 고쳐나가는것 외에는 답이 없는걸까요?

  16. Favicon of http://minggwu.tistory.com BlogIcon minggwu 2012/01/04 13:07 Modify/Delete Reply

    음..살짝 구글 찬양쪼인데요..?구글은 개인정보를 봉으로 다룹니다..공짜로 주는 대신 뭘 받는다고 생각하십니까?웹브라우저 스마트폰 os 싹다 구글꺼 쓰면 자기 자신을 구글에 던져버리는 거죠 걍..
    전 브라우저도 파이어폭스쓰고 스마트폰도 안쓰고 os도 리눅스로 씁니다.

    • 김씨 2012/01/05 03:33 Modify/Delete

      구글은 무통제죠. 실명제보다 무서운거긴 하지만

    • cross 2012/01/26 22:18 Modify/Delete

      스마트폰 안쓰고 파폭쓰시는거는 본인 이야기시구요..대다수의 이용자는 윈도우쓰고 네이버 사용하며 스마트폰 사용도 하죠..

    • 최씨 2012/02/08 20:08 Modify/Delete

      1. 구글은 당신에게 관심 없습니다.

      2. 구글이 당신에게 관심이 생겨도 당신을 함부로 해하진 못합니다.

    • hoony 2012/02/24 14:27 Modify/Delete

      구글도 문제가 많습니다.

      다만 검색엔진만큼은 bot이 하기 때문에 사람이 하는 것보다 믿을 수 있지요.

  17. 김씨 2012/01/05 03:31 Modify/Delete Reply

    정보 습득의 무서운점을 영화와 해서 도가니처럼 이슈로 만들어야할텐데요.
    네이버가 정말 상업적으로 개발된 포탈이라 편리함이란 ㅡ ㅡ 끝내주죠.
    ... 세계의 해커들이 네이버좀 헤집어주던가 사용자의 생각을 온전히 담아주는 포탈로 바뀌어주었으면 ㅜㅜ

  18. azruin 2012/01/06 16:55 Modify/Delete Reply

    만화좀 퍼가겠습니다. 이 만화를 보니깐 여러 사람에게 좀더 알리는게 좋을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진실을 알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영양있는 글 기다리겠습니다.

  19. Bridge 2012/01/06 19:50 Modify/Delete Reply

    참...ㅎㅎ

    구글의 밝은면이랑 네이버의 어두운면만 골라놓으셨네요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게 발전해온게 지금 우리나라의 포털입니다

    그리고 구글이 뭐 자선사업하는줄아시나본데;; 구글의 특징은 여러곳으로 사업을 확장시켜놓고 돈안되는건 짤라버리는겁니다

    그리고 크롬을 무료로 뿌린다고 하셨는데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중에 유료인 브라우저가 있나요?

    • minggwu 2012/01/07 12:48 Modify/Delete

      구글의 밝은면과 네이버의 어두운면만을 소개한거 란 말엔 동의합니다..하지만 IE의 경우 윈7을 기준으로 K버전과 KL버전으로 나누어 K버전은 IE등 여러부가기능등을 넣은 제품이고 KL버전은 그걸 뺀 버전으로 팔고있습니다..결국 돈을 받고 팔고있는거죠..그리고 다른 브라우저의 경우도 개인정보(어느 사이트에 들어갔는지 로그)를 받아갑니다..

    • ㅈㅈ 2012/01/27 20:47 Modify/Delete

      윈도우운영체재가격안에 브라우저 값이 포함되있습니다

  20. lowie 2012/01/06 21:15 Modify/Delete Reply

    대단하네요. 네이버 기사는 거의 않봤는데
    어쩐지 부담스럽다고 생각은 했었어요.
    자세히보니 이유가 다있었네요.

  21. 하하 2012/01/06 22:54 Modify/Delete Reply

    만화 잘읽었습니다. 몰랐던 면에 대해서는 충격이기도 하고, 알면서 외면했던 부분에 관해서는 반성을 하게 되네요.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22. Favicon of http://naltong.tistory.com BlogIcon 날치기통과 2012/01/07 03:19 Modify/Delete Reply

    정말 잘표현하셨습니다.
    이용자가두고 컨테츠 베끼고 . 네이버의 한심한 운영방침에 대해 일침을 두셨네요. 잘보고갑니다.

  23. metta 2012/02/02 08:27 Modify/Delete Reply

    네이버는 절대악이고 구글은 절대선이라는 이분법은 좀 딱하군요

  24. calmnite 2012/02/14 12:51 Modify/Delete Reply

    네이버, 돈을 그렇게 벌었으면, 우리나라 IT 환경에 일조라도 해야 햐지 않나?
    오히려 DB 검색 따위로 더 엉망으로 만들고 있으니..

  25. 페르소나 2012/02/17 16:14 Modify/Delete Reply

    댓글중에.. 구글도 착하지 않은데, 네이버만 욕하는건 너무하지 않은가 라는 의견을 보이시는 분들이 상당수 되는데. 구글은 확실히 인기에 영합합니다. 권력보다 인기에 영합하고, 물론 영리기업이기 때문에 모은 사람의 정보를 가지고 무언가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그 영역이 광고에 국한되어 있지만요.

    하지만 네이버는 인기보다는 권력에 영합합니다. 언론의 지위를 가지고 권력의 의지에 따라서 대중에게 한쪽의 주장만 강요하고 있죠.

    어떤편이 당신에게 이롭습니까? 네이버입니까? 구글입니까?

    그런데 구글은 외국기업이고, 네이버는 국내기업입니다. 네이버의 미래는 거의 정해져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네이버의 미래를 어둡게 봅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사후의 미래를 구글에 맞길건가요? 네이버를 욕하고 까는건 네이버 자체를 위해서입니다. 네이버는 좀 더 욕을 먹고 정신을 차려야 합니다.

    관심이 없으면 그냥 냅둡니다. 망하든 말든 지가 돈을 벌든 언론가지고 무슨짓을 하든 안쓰면 됩니다. 까고 욕하는 이유는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웹브라우저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MS도 현재 구글에 밀렸습니다. 여러분은 네이버가 얼마나 갈 거라고 생각하나요?

    • hoony 2012/02/24 14:30 Modify/Delete

      네이버의 미래는 어둡지 않습니다.
      제가 볼때는 매우 밝습니다.

      네이버의 불편한 진실 때문에 구글 점유율이 네이버를 압도하게 된다면..
      당장 지금 쇄도하는 '구글 개인정보 침해' 기사가 몇일/몇주 포털,신문,뉴스 등에 나오겠죠.

      그리고 인도나 중국처럼 정부에서 포털에 제제를 가하겠죠.
      (심하면 국내 사업 철수 명령까지도)

      네이버 안망해요. 절대.

    • Favicon of http://asher-tech.tistory.com BlogIcon Asher0191 2012/02/25 20:28 Modify/Delete

      그런 강압과 탄압이 언제까지 가능할까요? ^^;;
      그리고 구글이 미국에 있는 한 구글 점유율이 네이버를 이겼다고해서 구글을 철수시키진 못합니다.
      국내에서만 보자면 대기업과 정치인들이 모든 힘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조금만 시선을 돌려보면 미국 거대자본에 이용당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구글을 밀어내려고한다면 국내 포털 전체가 사장되지 않을까 싶네요 ^^
      여담이지만.....20세기 전세계 가장큰 경제사건이 "대우부도"였습니다. 경제공황도 오일쇼크도 이에 비할바가 아니였죠.
      네이버를 죽이자는 얘기가 아니라 변해야한다는 얘기구요.....우리 스스로 바뀌지 않으면 지금보다 훨씬 더 고통스러운 나날이 될껍니다.....

    • Favicon of http://minix.tistory.com BlogIcon 미닉스 2012/02/26 01:29 Modify/Delete

      네이버가 변해야죠. 그러지 못한다면 다른 포털이 그 자리를 차지하면 됩니다. 만약 그 업체도 공정하지 못하다면 그 다음 해결책은 심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26. 황성문 2012/03/02 11:59 Modify/Delete Reply

    혹시 개인적으로 후원이나 지원할 방법있는지 문의드립니다.
    그냥 보기만 하기에는 미안해서리..

  27. 2012/03/07 21:38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8. 2012/03/12 04:01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9. 삼돌이 2012/03/18 20:21 Modify/Delete Reply

    간결한 내용으로 머리에 쏙쏙들어오는 웹툰 형식의 고발, 정말 좋습니다.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으로 보고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더 힘내주세요

  30. Favicon of http://winutil.tistory.com BlogIcon LuckySh 2012/04/04 01:29 Modify/Delete Reply

    안쫄아 씨바라닠ㅋㅋㅋㅋ
    크룸으로 보면서 괜히 쫄게되네요 ㅡㅡ

  31. aggressiver 2012/04/11 13:34 Modify/Delete Reply

    포탈의 메인에서 제공하는 카페 인기글들 이거도 문제이지 않을까요?
    잘못된 정보가 인기글로 메인에서 노출되며 계속 확대되지만
    해당 카페 가입이 되어있지 않으면 그걸 바로잡게 글을 남기지도 못하는 구조더군요
    계속되는 잘못된 정보의 확대 재생산을 포탈이 방관하는거 아닌가합니다.

Write a comment


IT 강좌를 합니다.


오마이뉴스와 함께 IT에 관해서 5회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IT 역사를 돌아보고 미래의 IT 트렌드를 알아봅니다.


한국의 기업, 사회, 개인들이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생각해 봅니다.


한 없이 가벼운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 살아 남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제가 늘 말하고 싶은 것...  바로 블로거에서 전문 작가가 되기까지의 투쟁기를 들려 드립니다.


신청은 여기서 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신청 바로 가기



◀ PREV : [1] :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 [274]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