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청와대 청원 관계자에게 질문 드립니다. 본문

글 쟁이로 가는 길/완료-윤가인가

청와대 청원 관계자에게 질문 드립니다.

미닉스 김인성 2019.05.02 09:19

안녕하십니까?

 

청와대 청원 게시판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몇 가지 질문 드립니다.

청와대 청원 관계자께서는 아래 사항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1.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한 명의 국민이 최대 몇 번까지 청원 동의가 가능합니까?

    또한 실제로 중복 동의를 가장 많이 한 사례의 총 동의 횟수는 얼마입니까?

   

2. 청와대 청원 게시판은 중복 동의를 걸러내는 수단이 존재합니까?

   중복 동의를 걸러내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실제 사례를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네이버 아이디, 페이스북 아이디, 카카오톡 아이디, 트위터 아이디 각각 한 번씩 사용해서 동의를 했을 경우 1회로 계산하는지 아니면 4회로 계산하는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3. 익명 아이디로 중복 동의를 했을 경우 이것이 누가 했는지 어떻게 구별하고 있습니까?

    익명 아이디를 생성할 수 있는 트위터로 로그인 했을 경우 청원 게시판에서는 이 아이디가 동의 수를 올리기 위한 허위 아이디인지, 정상 아이디인지 어떻게 구별하는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4. IP의 유효성을 사전에 가리는 수단이 존재합니까?

   국내 IP, 해외 IP, 정상 IP, 우회 IP를 구별하여 동의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수단이 존재합니까?

   동일 IP에서 다수 아이디를 사용한 동의가 이루어졌을 경우 이것이 부정 행위인지 다수 사용자가 우연히 동일 IP를 사용하는 것일 뿐이지 판단할 수 있는 수단이 존재합니까?

 

5. 매크로에 의한 기계적 동의 방지 수단이 존재합니까?

    컴퓨터에 의한 매크로가 대량의 동의가 이루어지는지 감시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것이 매크로인지 판단하는 방법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매크로에 의한 접속으로 판단한 사례와 이를 차단한 과정에 대한 작업 기록을 공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청와대 청원 게시판은 한 사용자가 다수의 아이디로 중복 동의를 할 수 있고,

무제한의 익명 아이디를 생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대규모 중복 동의를 할 수 있으며,

매크로에 의한 기계적 방법으로 짧은 시간에 대량의 동의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은 드루킹의 매크로 공격을 전혀 막지 못한 포털의 댓글 시스템보다 훨씬 단순한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온라인 여론 조작을 원하는 세력에게 표적이 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청와대 청원 수는 국민의 민심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므로

공정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말만으로는 부족하고

실제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와대 청원 게시판의 공정성과 신뢰성 그리고 보안성을 높인다면

더욱 더 국민들의 신뢰를 받는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위에 적은 저의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김인성.

5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marthong0123.tistory.com BlogIcon smarthong0123 2019.05.02 11:09 신고 제가 답변드리기는 좀 곤란합니다.
  • 프로필사진 jury 2019.05.02 12:30 어렵네요...그리고 참 어렵게 사시네요...저런 애들 장난같은 청원게시판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ㅋ 한국당 꺼져라 하는 글에 민주당도 꺼져라ㅋㅋ 무슨 초딩들도 아니고ㅋㅋ 어차피 정치는 쇼잖아요ㅋㅋ 스트레스 받지말고 편하게 지냅시다ㅋ
  • 프로필사진 2019.05.03 07:20 그렇습니다. 어렵습니다.
    jury님, 초딩같은 어차피 정치는 쇼 아니냐고 ㅋㅋ 생각해주듯 한 것이 맞는 말이라면
    온라인 댓글조작과 여론조작을 조사하는 특검이 진행되는 기간에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리던 차기 대권주자이자, 한 정당의 수장인 노회찬의원이 사망해서
    국민은 서민을 대변해주는 거의 유일한 사람을 잃었어도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쇼는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해도 인정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특검이 뜨고 드루킹과 김경수 현직 도지사가 구속된 걸 보면 아무 일도 아닌 것이 아닌가봅니다.
    여론이 조작되지 못하게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투명하고 공명정대함으로
    모든 이들이 스트레스 받지 말고 편하게 지내기를 바랍니다.
    그 점을 미닉스 김인성님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2019.05.03 11:49 직업정신은 있어야지. 청와대나 되는 곳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면 돈을 못받는 사람들도 아닐 것인데, 웹사이트를 대충만들고 돈을 받고 있으면 골란하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직업같으면 벌써 해고 당하지 않았겠는가!
  • 프로필사진 고로 2019.05.04 14:27 님.. 청와대 청원은 계층간, 집단간 갈등조장과 왕따 및 적폐몰이를 통한 사적보복을 장려하려고 만든 사이트니.. 어중이떠중이들이 달려들고 매크로 사용하는걸 적극 환영할텐데.. 괜시리 어깃장 놓치 마시지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