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세월호 희생자 휴대폰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자를 모집합니다. 본문

기술과 인간/IT가 바꾸는 세상

세월호 희생자 휴대폰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자를 모집합니다.

미닉스 김인성 2014. 5. 16. 21:44

오랜 만에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세월호 희생자들의 휴대폰 조사 작업을 도와줄 분을 찾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세월호 사건으로 아이들과 선생님들 그리고 일반 승객분들의 휴대폰이 바닷물에 침수되어 손상된 상태입니다. 


유가족분들은 아이들 생전 모습을 하루라도 빨리 보고 싶어 하시지만 구조 작업 초기에 휴대폰 처리 과정에서 여러 기관과 마찰이 발생하여 오해가 쌓이는 바람에 공식적인 조사 작업은 중단된 상태입니다. 때문에 현재 유가족분들은 휴대폰 제조사나 복구 업체에 개별적으로 휴대폰을 맡겨서 복구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이런 작업은 휴대폰의 데이터가 변경될 우려가 있어 나중에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기록은 중요한 증거이므로 원본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한편 디지털 포렌식 절차에 따라 데이터를 복제하고 해시값(전자지문)을 산출하는 작업을 해 놓아야 법적인 증거로 쓰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 2014년 5.16일인 오늘 대한변호사협회가 유가족의 공식 법률 대리인으로 지정되어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대한변협 차원에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이 작업을 공식적으로 의뢰 받아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디지털 포렌식 작업은 두가지를 의미합니다. 첫째 침수된 휴대폰의 메모리를 분리한 후 특수 장비를 통해 데이터 전체를 읽어 들여 저장하고 해시값을 산출하는 증거 취득 작업과 둘째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한 데이터 복구 작업입니다.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취득하는 작업은 낸드 플래시 업체의 도움을 받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지만 현재 데이터 복구 작업을 도와 줄 인력이 없는 상태입니다. 이 부분에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현재 복구 해야 할 휴대폰이 백여대가 넘는 상황이라 컴퓨터 전문가분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세월호 참사에 마음 아파하시는 엔지니어분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능력을 조금만 발휘해주셔도 유가족분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작업팀은 2인 1조로 작업할 3개 팀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총 작업은 한 달 정도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지만 지원자분들이 한 달 내내 작업을 하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각 지원자분들이 60시간 정도 작업하시면 될 것으로 봅니다. 하루에 4시간 정도로 약 2주 정도 작업을 하시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작업 가능한 시간을 협의하여 자유롭게 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조절해 드리겠습니다.


이 작업은 자원 봉사나 재능 기부가 아닙니다. 컴퓨터 전문가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고 정보 유출 방지 서약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작업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하므로 지원자별로 60시간 기준으로 100만원의 비용을 지불할 것입니다.


이 작업은 사건 당시의 동영상 원본을 확인하는 과정이 포함되며 그 내용이 대단히 충격적이기 때문에 정신력이 강인한 분들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 과정에서 의도적인 데이터 훼손 등의 가능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원자에 대한 검증도 매우 까다로울 것임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지원과 선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원자는 세월호 희생자 휴대폰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컴퓨터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포렌식 작업이란 휴대폰 이미징 작업, 해시값 산출, 전용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한 데이터 복구가 포함됩니다.


    포렌식 작업 과정은 교육을 통해 상세히 알려 드립니다. 복구 프로그램도 자동화 툴이기 때문에 복구에 관한 지식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컴퓨터 전문가라면 이 작업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전문가의 기준이 특별한 학벌이나 경력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IT 관련 엔지니어라면 충분합니다. 



2.  지원자는 편향된 정치적 입장, 종교적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조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완전한 불신 상황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작업이므로 최대한 중립적인 분들이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업 자체도 CCTV가 모든 과정을 촬영하는 상태에서 진행되며 동일한 작업을 다른 작업자가 검증하는 절차가 반드시 수행됩니다. 또한 모든 작업은 유가족을 포함한 참관자의 입회하에 진행됩니다. 


그럼에도 작업자의 의도적인 부정 행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검증 작업이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 작업자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유가족분들의 동의를 받는 절차도 밟을 예정입니다.


3. 작업은 가능한 빨리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원자 모집, 검증 작업, 최종 선발은 토,일,월,화에 완료하고 수요일에 교육을 실시한 후 목요일부터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침수된 휴대폰은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터 복구 가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전문가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도와 주실 분은 제 메일(minix01@gmail.com)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력서든 블로그 주소든 형식은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연락처는 꼭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을 보증할 수 있는 분을 두 분 정도 알려 주시고 그 분들의 연락처를 적어 주시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2014.5.16일 김인성.


추가 사항: 작업 장소는 유족대책위가 있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의 와스타디움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