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통신사 죽이기> 웹툰 그림 작가 모집 본문

본격 웹툰 IT 이야기/시즌3-통신사 죽이기

<통신사 죽이기> 웹툰 그림 작가 모집

미닉스 김인성 2017. 6. 9. 18:59

<통신사 죽이기>는 대한민국의 통신 환경의 문제점을 알리고 그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지 알려 주는 교양(교육) 만화입니다.

제가 쓴 글 콘티를 웹툰으로 완성시켜 줄 그림 작가를 찾습니다.


1. 웹툰의 성격

이 웹툰은 통신사를 직접적으로 비판하는 내용을 담습니다. 통신사가 어떻게 한국 IT를 망치고 있는지를 알립니다. 통신사 내부에서 일어나는 노조 탄압 사례도 고발합니다. 무엇보다도 통신 소비자로서 독자들이 어떻게 손실을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하여 통신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보여 주는 내용입니다.

이 웹툰을 그린 작가가 실명을 사용했을 경우 만화가로서의 미래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필명혹은 가명으로 작업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 작업 분량

이 웹툰은 한 회 30페이지 내외의 분량으로 8회 연재가 됩니다. 

작업 속도는 한 달에 2회 연재를 기준으로 합니다. 

첫 화는 가능한 6월 중에 시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3. 작업비

이 웹툰은 10%의 인세 지불 방식(그림 작가 5%, 글 작가 5%)입니다.

매회 그림 작업이 완료된 후 온라인에 공개하기 전에 그림 작가에게 선인세 개념으로 50만원을 지불합니다. 

이후 이 콘텐츠로 발생하는 수익의 10%(에서 기존에 지급한 선인세를 제외한 금액)를 추가 인세로 지불합니다. 



4. 작업 방식

다른 웹툰 작가는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지만 제가 작업하는 방식과 많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웹툰은 교양(교육)만화에 속하는 것으로, 정확한 내용 전달에 목적을 두는 것이기 때문에 글 작가가 전체 내용을 책임지고 작업합니다.

그림 작가는 글 콘티를 보고 최대한 창의적으로 그림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작업 진행은 1. 초고 글 콘티, 2. 그림 작업 초고 원고, 3. 수정 요청, 4. 수정 그림 원고,..... n-1. 수정 요청, n. 최종 원고 이렇게 됩니다.

아래 자료에서 보듯이 수 차례의 수정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두 번째 세 번째 수정 요청은 요청 양도 줄어들고, 수정 요청 사항도 세세한 부분에 한정될 것입니다. 

그림에 대한  수정 요청은 내용 이해를 좀 더 높이기 위한 목적에 국한됩니다.


5. 교양 만화의 성격

이 웹툰은 만화 작가의 예술적 작품이 아닙니다. 자신의 결과물에 대한 수정 요청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으시면 공동 작업을 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이 웹툰이 상업 광고와 같은 수준으로 의뢰자의 의도에 맞추어야 하는 수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교양 만화의 목적을 위해서 어느 정도 수정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뢰자의 요구에 따라 자기 작품을 수정하는 것에 동의하시거나 경험이 있는 분과 작업하기를 원합니다.

이전 웹툰 작업을 할 때 수정 요청 과정에서 그림 작가분과 의견 충돌이 있어서 작업이 중단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물론 이에 대한 책임은 의견 조율 과정을 매끄럽게 진행하지 못한 저에게 전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두 권의 웹툰을 기획하고, 출판까지 진행하면서 이 작업이 결국 사람과의 조율 여부가 성패를 좌우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에 이런 조건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6. 작업의 난이도

저는 기본적으로 채색 없는 선화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요즘 웹툰의 추세에 따라 컬러 만화로 만들 예정입니다. 책으로 낼 때도 전면 컬러로 제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림 작업에서 채색에 공을 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첨부한 웹툰을 보시고 최소한의 컬러 작업 수준을 조율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드린 글 콘티와 별도로 작화가의 창의성에 속한 부분은 최대한 인정해드립니다. 그림에 대한 수정 요청도 내용 전달 여부만 따질 것이란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실제 작업은 출판용 책 크기에 맞추어 진행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블로그에 올릴 온라인 웹툰 형식으로 컷을 세로로 배열하는 작업을 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출간을 위해서 인디자인에 올려야 하므로 매 회 작업 완료 후 원본을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7. 작화 캐릭터에 대해서 

저는 화자인 인성과 대화 상대인 내리를 상정하고 글 콘티를 씁니다. 인성 캐릭터는 이전 그림이나 제 사진을 참고해서 (너무 현실적이지도, 이상적이지 않은 수준으로) 자유롭게 그려주시면 됩니다.(맘대로 하라는 뜻^^)

내리 캐릭터는 꼭 내리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림 그리는 분이 평소에 구상하는 여성 캐릭터를 그리시면 됩니다. 꼭 본인일 필요도 없습니다. 대화 상대 캐릭터는 그림 작가의 상상력의 산물이면 됩니다. 이름도 원하는 대로 지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차후 이 캐릭터를 계속 쓰기는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만약 이 캐릭터로 다른 그림을 그리려면 "비판 만화"를 그린 작가임이 드러날 수 있으므로 이 웹툰을 위한 한정적인 캐릭터라고 생각하고 그려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그리신 캐릭터는 그림 작가에게 소유권이 있습니다. "비판 만화"를 그렸던 작가임이 드러나도 상관 없다면 그 캐릭터로 다른 웹툰을 그리는 것은 님의 권리입니다.


8. 그림 작자에 지원하실 분들이 해주실 사항

이 웹툰 작업에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2017.6.20일까지 포트폴리오를 제 메일(minix01@gmail.com)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웹툰 형식으로 대사가 있는 그림이면 좋겠습니다. 만약 그려 놓은 것이 없다면, 새로 그릴 필요는 없고 최대한 스토리 있는 연속된 그림을 골라 보내 주시면 됩니다.


김인성.

<통신사 죽이기> 웹툰 선 구매는 현재 32분(기부자 금액을 감안하면 40분 정도)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웹툰 선 구매자 100명을 넘어야 작업이 시작됩니다.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이미지


<도난 당한 패스워드> 글 콘티 313p~ 318p  내용



첫 그림 작업  원고 


첫 번째 수정 요청 


첫 번 째 수정 원고 




두 번 째 수정 요청


두 번 째 수정 원고

세 번 째 수정 요청






최종 원고 (세 번 째 수정 요청과 최종 원고 사이에 몇 번의 간단한 요청이 있었음.)



참고 이미지 끝


<통신사 죽이기> 웹툰 선 구매는 현재 32분(기부자 금액을 감안하면 40분 정도)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웹툰 선 구매자 100명을 넘어야 작업이 시작됩니다.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